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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PLLT

1장 - 20세기까지의 언어 교수

by 피글릿 2022. 7.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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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의 언어 교수


- François Gouin(1880)의 연속식 교수법(Series Method)을 필두

- 외국어 교육은 다소 혁신적인 경향

- 과학적(또는 관찰적) 연구의 세밀한 검사 아래 만듦
- 이전 교수법으로부터 탈피한 새로운 교수법

- 동시에 이전 교수법의 긍정적인 면들을 수용

 

 

 


- 1940년대 후반과 1950년대에 등장한 청화식 교수법(Audiolingual Method: ALM)

- 구두 연습을 지나치게 강조

- 직접 교수법(Direct Method)에서 차용된 것

- 본질적으로는 행동주의 학습 이론에서 나옴

- 언어 형식에 대한 초인지적 강조의 필요성을 완전히 제거하지 못함

- 다만 감소시킴으로써 문법 번역식 교수법을 배격

- 그러나 단기간에 인지 심리학의 인기가 상승

- ALM 비판자들은 언어의 규칙 및 인지 체계(cognitive code)에 보다 관심

 

 

 


- 1970년대 초 이래로 이론적 학습 훈련과 언어 교수법의 공생(Thomas, 1998)

- 심리학 분야에서도 인간의 상호 관계, 집단 학습의 가치, 여러 가지 상호 협력 책략에 관심

- 언어학자도 언어 습득의 상호 교류, 사회문화적인 과정에 대한 설명을 찾기 위해 노력 
- 언어 교수 전문가들은 자기 효능감, 정체성 형성, 학생들의 상호 협력 학습

- 의미를 구성하기 위한 개인별 책략의 개발

- 의사소통 과정에 중점

- 언어 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교수 방법, 기술 등이 포함된 이런 이론적 경향 반영

 

 

 


-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 CLT)

- CLT는 기존의 교수 방법들과 절충

- 교실 현장에서 교사가 L2의 실제적 사용을 위해 제공할 수 있는 가장 좋은 교수법으로 만든 것

- 규칙, 문법, 정의, 기타 언어에 관한 지식을 초월

- 진정으로, 자발적으로, 유의적으로 L2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교수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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