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PLLT

1장 - 언어와 학습, 교수

by 피글릿 2022. 6. 28.
728x90
반응형

언어와 학습, 교수


- 언어의 유창성은 짧은 기간에 완성하기 어려움

- 제2언어 학습은 제2문화 학습을 동반

- 전혀 새로운 방식의 사고, 느낌, 행동을 의미

- 적극적 노력, 동기, 진지한 노력이 필요 

- 언어 학습은 의미 있는 맥락 속에서의 사회적 상호작용이 요구 

 

 


▶ 언어

의미를 담고 있는 관례적인 기호나 소리, 몸짓, 표시들을 사용하여 생각과 감정을 상호 전달하는 체계적인 수단(Merriam-Webster's Collegiate Dictionary, 2003)
언어란 복합적이고 특수한 기능이며, 그러한 기능은 의식적인 노력이나 형식적인 교육을 받지 않고서도 어린이들에게 있어서 자연스럽게 개발되고, 기저 논리의 의식 없이도 개발되며, 질적인 면에서 모든 사람에게 있어서 동일하되, 정보를 처리하거나 지적으로 행동하는 좀 더 일반적인 능력과는 구별(The Language Instinct, Steven Pinker, 1994)
언어의 창의성, 글보다 말이 우월하다는 추정, 인간 언어들 간의 보편성(Ron Scollon, 2004)


▼ 언어의 정의 및 관련된 연구의 하위 분야

언어(는) 연구와 조사의 하위 분야
1. 체계적이다. 음성학, 음운론, 형태론, 구문론, 담화분석, 어휘분석
2. 임의적 기호를 사용한다. 기호학, 의미론, 언어철학 및 언어사, 심리언어학
3. 일차적으로는 음성적이나 시각적 일수도 있다. 음성학, 음운론, 문자 체계, 철자법, 비언어적 의사소통
4. 관습적인 의미를 갖는 기호를 사용한다. 의미론, 화용론, 사회언어학, 심리언어학,  인지언어학
5. 의사소통을 위해 사용된다. 문장 처리과정, 화용론, 담화분석, 대화분석
6. 언어 공동체 속에서 작동한다. 사회언어학, 사회문화적 분석, 문화 화용론, 방언학, 이중언어론
7. 본질적으로 인간 고유의 것이나 인간에게만 국한되지 않는다. 선천성, 유전학, 신경언어학,  동물의 의사소통
8. 보편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  보편 문법, 선천성, 창발주의, 신경언어학, 다문화분석

 




▶ 학습과 교수

① 학습

- 연구나 경험, 지도에 의해 어떤 주제나 기술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는 것

- 경험에 의해서 야기되는 한 개인의 변화(Slavin, 2003, p. 138).

- 습득 또는 첨가하기

- 정보 또는 기능의 보유

- 저장 체계, 기억, 인지 구조 등을 포함

- 능동적, 의식적 집중과 무의식적 주목을 적용

- 비교적 영구적이나 망각할 수도 있음 
- 강화된 연습의 결과

- 행동의 변화 

- 심리학 원리의 수많은 하부 분야들과 연관

- 습득 과정, 지각, 기억 체계, 장·단기 기억, 회상, 동기

-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 학습 유형 및 책략, 망각 이론, 강화, 연습의 역할


② 교수

- 누군가에게 어떤 일을 하는 법을 보여주거나 도와주는 것

- 가르치는 것

- 공부의 가이드를 주는 것

- 지식을 제공하는 것

- 알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

- 학습을 인도하여 용이하게 함

- 학습자가 학습이 가능하도록 함

- 학습의 환경을 설정해 주는 일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