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영어교육

외국어 평가의 원리(Principles of Language Assessment)

by 피글릿 2022. 4. 3.
728x90
반응형

외국어 평가의 원리(Principles of Language Assessment)

▶ 외국어 평가의 시대적 접근법

  구조주의 접근법 통합적 접근법 의사소통 접근법


초점


언어 형태 언어의 기능과 의미 의사소통 상황에서의 적절한 언어사용


이론적 배경


행동주의, 구조주의 인지주의, 기능주의 구성주의, 기능주의


평가 유형


객관식 평가, 분리 평가 주관식 평가, 빈칸채우기, 받아쓰기, 인터뷰 주과식 평가, 객관식 평가, 노트 필기, 편지 쓰기, 역할극(role-play)

 

 

 


① 분리 항목 시험과 통합적 시험

1) 분리항목 시험(discrete-point test)

- 한번에 한 항목을 평가(testing of one element at a time, item by item)

- 1950~1960년대 구조주의 언어학의 영향

- 학습자의 취약점을 찾아내어 미리 예방하고 처방할 수 있다는 가설(contrastive analysis hypothesis)의 영향

- 선다형(multiple choice), 진위형(true or false) 등

- 채점이 용이하고 객관적

- 신뢰도가 높은 반면 타당도가 낮음

 

2) 통합적 시험(integrative test)

- 언어의 다양한 능력, 기술들을 한 번에 측정(the testing of several language skills at the same time)한다는 가정에서 실시되는 평가

- 평가 결과가 채점자의 주관적 판단에 의해 좌우되므로 신뢰도가 낮음

- 빈칸 채우기(cloze test), 작문, 구술면접 등

 

② 전통적 평가와 대안적 평가

전통적 평가 대안적 평가

 일회적, 표준화된 시험 
 제한된 시간, 선다형
 비맥락화된 시험문항
 점수로만 이루어진 피드백
 규준지향적 채점
 '정답'에 초점
 총괄적
 결과 중심
 비상호작용적 수행
 외적 동기 유발


 지속적인 장기간의 평가
 시간 제한이 없는 자유 응답 형식
 맥락화된 의사소통 과제
 개별화된 피드백과 역류효과
 준거지향적 채점
 개방형, 창조적인 답안
 형성적
 과정중심
 상호작용적 수행
 내적 동기 유발

▶ 실용성(practicality)

- 비용이 많이 들지 않음

- 적당한 시간

- 시행이 쉬움

- 구체적

- 효율적인 채점, 평가

 

 

 


▶ 신뢰도(reliability)

① 수험자 관련 신뢰도

- 학습자와 관련된 문제

- 질병, 피로, 운, 불안, 컨디션, 심리적 요인등

- 시험요령, 전략

 

② 채점자 신뢰도(intra-rater reliability)

- 불확실한 채점기준, 학생에 대한 편견, 단수 부주의 등

- 채점자에게 일어날 수 있는 신뢰도 문제

- 분석적인 채점 도구의 명세는 채점자의 신뢰도를 높임

 

 

 


▶ 타당도(validity)

- 검사, 시험이 평가하려는 내용에 충실한 정도

- 타당도는 '무엇을' 재느냐와 관련

 

내용 타당도(content validity)

- 검사의 문항, 질문, 목적이 측정을 위해 규정된 내용 영역이나 전체를 얼마나 잘 표현하냐 정도

- 전문가의 주관적 판단에 의존 

- 객관적 자료를 사용하지 않음

- 측정하고자 하는 성취능력을 정확하게 측정해야 하는 것

 

구성요인 타당도(construct validity)

- 검사가 조작적으로 정의한 구인(구성요인)을 실제로 측정하고 있는 정도

- 구인: 어떤 이론, 가설, 모형 등 보편적 인식에서 관찰되는 현상

- 외국어 숙달도, 의사소통 능력은 언어적 구인

- 자존감, 동기는 심리학적 구인

 

안면 타당도(face validity)

- 수험자 입장에서 시험이 적절해 보이는 정도

- 학생들이 그 시험을 타당하다고 인식하는 것

- 내용 타당도는 안명 타당도를 충족시키는 매우 중요한 요소

 

진정성(authenticity)

- 주어진 외국어 시험 과제의 특징이 목표 언어 과제의 특징에 일치하는 정도(Bachman&Palmer,1996)

- 서로 연관성이 없는 문항의 나열은 진정성을 떨어뜨림

- 시험에 쓰인 자연스러운 언어

- 학습자에게 의미가 있는 주제

- 과제가 실생활 과제를 재현하거나 거의 비슷한 것 등이 진정성과 관련 있음

 

 

 


▶ 역류 효과(washback)

- 대규모 평가에서 시험이 오히려 거꾸로 티칭에 영향을 미치는 것

- 시험을 준비하는 방법 중 주입식 수업과 시험 대비 강좌

- 수업은 대규모 시험 양식에 맞는 읽기와 듣기 위주로 진행

- 수학능력 시험이 영어 수업에 부정적 영향을 줌

- 토익이나 수학능력 시험 같은 대규모 표준화 시험에서는 실용성이 역류 효과보다 더 중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