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 평가 및 교수 (Testing, Assessing and Teaching)
- 시험(test): 교육 과정상 일정한 시기에 행하는 공식적(formal)한 절차, 학습자가 최고의 성과를 내기 위해 자기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는 것
- 평가(assessment): 시험보다 더 광범위한 영역을 포함하며 계속 진행하는 과정
- 교수(teaching): 학습자들에게 자신이 배우고자 하는 기술을 반복 연습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
시험(test) < 평가(assessment) < 교수(teaching)
▶ 평가 기능에 따른 유형
① 진단평가(Diagnostic Evaluation: 수업이나 학기 전)
- 어떤 단원의 학습을 위해 수업 시작 전에 학습자가 알고 있어야 하는 기초지식의 점검
② 형성평가(Formative Evaluation: 수업이나 학기 중)
- 수업 진행되는 중에 수업 방법을 개선
- 학생들의 이해정도 파악데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평가
- 수업시간중에 하는 학습목표의 달성 여부를 확인하는 모든 활동
③ 총괄평가(Summative Evaluation: 수업이나 학기 후)
- 최종적 가정이 끝난 후 종합적인 성과를 다각적으로 판단하기 위해 실시하는 최종 종합평가
▶ 평가 준거에 따른 유형
① 규준 지향 평가(norm-referenced evaluation, 상대평가)
- 시험에서 전체 학급 또는 학년의 학생들이 미리 할당해 높은 평점 배당 비율 규준에 맞춰 성취도를 평가하는 방식
- 절대적인 기준이 없고 학생들이 획득한 점수를 평균, 미리 정해놓은 비율에 따라 결정
- 상대평가
- 학생들 간에 현저한 차이가 있으면 교육의 힘으로 극복할 수 없다는 주의
- 특정 교육 과정을 이수할 수 있는 학생들을 선정
- 각자 능력에 맞는 내용이나 수준의 교육을 해야 한다는 엘리트주의에 기초
- 경쟁을 유도하여 부정적 영향도 있음
② 준거 지향 평가(criterion-referenced evaluation, 절대평가)
- 준거는 학습목표
- 각각 학생이 알아야 할 것을 아는지(학습 도달), 모르는지(목표 미달)를 판정
- 절대평가
- 충분한 학습시간과 학습조건을 제공하면 모든 학습자가 주어진 학습목표에 도달한다는 주의
- 협동을 유도하여 긍정적인 영양이 있음
'영어 > 영어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Analyzing Classroom Interaction (0) | 2022.08.29 |
---|---|
외국어 평가의 원리(Principles of Language Assessment) (0) | 2022.04.03 |
사회문화적요인(Sociocultural Factors) (0) | 2022.04.01 |
학습전략 향상방안 (0) | 2022.03.31 |
의사소통 전략(communication strategies) (0) | 2022.03.3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