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기 지도
- 의사소통적, 화용적 언어 수업 관점에서 듣기와 말하기 기능은 상호 밀접한 관련성을 지님
- 의사소통 기능을 다루는 ESL 교육과정은 "듣기/말하기”(“Listening/Speaking") 과정이라고 불림
- 이 두 가지 언어 수행 양식의 상호작용은 담화 범주인 회화에서 특히 두드러짐
- 교실에서 일방통행인 음성언어 입력(연설, 강의) 조차 다양한 형식의 학습자 발화가 첨부됨
◆ 구두 의사소통의 미시적 · 거시적 기술
◆ 교실 내의 말하기 활동 유형
◆ 말하기 지도를 위한 원리
1. 지도 목표에 따라 유창성과 정확성 모두에 초점을 두라.
-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언어 교육에 열중한 나머지 내용 중심적, 상호작용적 학습 활동에만 치중하여
- 문법이나 발음과 관련된 지도 요소를 빠뜨리기 쉬움
- 언어 중심의 정확성을 다루는 활동에서부터 메시지 중심의 상호작용, 의미, 유창성을 다루는 활동까지 학습자의 다양한 요구를 유념할 필요가 있음
- 직소우(jigsaw) 모둠 활동이나 게임을 할 때,
- 혹은 환경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토론할 때 그 과업이 언어적(언어 중심) 목표를 가지고 있고,
- 기회 있을 때마다 학습자들이 언어의 구성단위를 인지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줌
- 그와 동시에, 생동감 없는 기계적 연습을 자꾸 반복하여 학습자들을 따분하고 지루하게 만들지 않음
- 반복 훈련도 가능한 한 의미 있는 활동으로 만듦
2. 내적 동기를 부여하는 기법을 적용하라.
- 항상 학습자의 궁극적인 목적과 흥미,
- 지식과 사회적 지위에 대한 요구,
- 자율적 언어 사용 능력에 대한 요구,
- "최대한의 자아실현"에 대한 요구에 호소해야 함
- 즐겁지 않은 학습 활동을 하게 할 때도 그것이 학습자에게 어떤 도움을 주는지 알 수 있도록 함
- 가끔 학생들은 우리가 왜 특정 활동을 하도록 요구하는지 모름
- 학생들에게 그 이유를 말해주면 대개의 경우 효과가 있음
3. 유의적 맥락 속에서 진정성 있는 언어를 사용하도록 권장하라.
- 유의적 상호작용 활동을 지속적으로 고안하여 제공하기는 쉬운 일이 아님
- 자칫하면 교실을 돌아다니면서 학습자를 한 명씩 호명하여 상호 관련성이 없는 시시콜콜한 문법 문제들에 답이나 하게 만들기 쉬움
- 진정성 있는 언어사용의 실제 맥락과 유의적 상호작용을 고안하는 데는 노력과 창의력이 요구
4. 적절한 피드백과 교정을 제공하라.
- 대부분의 EFL 상황에서 학습자들이 유익한 언어적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것은 교사뿐
- ESL 상황에서는 학교 “밖”에서도 피드백을 구할 수 있지만 그 경우에도 여러분은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입장에 있음
- 자신의 언어 지식을 최대한 활용하여 그 순간에 적절한 교정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
5. 말하기와 듣기는 불가분의 관계임을 이용하라.
- 말하기와 관련된 상호작용 기법은 말할 필요도 없이 듣기와도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음
- 이러한 두 기능을 통합할 기회를 놓치지 말 것
- 말하기 활동 목표에 집중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듣기 목표와 일치하고,
- 따라서 두 기능은 서로 강화 작용을 한다고 할 수 있음
- 언어를 표현하는 기능은 많은 경우 이해 기능으로부터 비롯되는 법
6. 학습자에게 구두 의사소통을 시작할 기회를 제공하라.
-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전형적인 상호작용은 많은 부분 교사가 주도한다는 특징이 있음
- 질문하고 지시하며 정보를 제공하고,
- 학생들은 “시킬 때만 말하도록”길들여져 왔음
- 구두 의사소통 능력의 일부는 대화를 시작하고,
- 화제를 정하고,
- 질문을 하고,
- 대화를 통제하고,
- 화제를 변경하는 것
- 말하기 기법을 설계하고 사용할 때,
- 학습자들이 말을 시작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었는지 자문해봐야 함
7. 말하기 책략을 개발하도록 권장하라.
- 구두 의사소통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개인적인 책략 개발이 필요
▼ 다음과 같은 책략을 인식하고 연습할 기회를 갖도록 할 수 있음
분명히 해주도록 요구하기 (What?) |
반복해서 말해주도록 요구하기 (Huh? Excuse me?) |
생각할 시간을 벌기 위해 “채움말" 사용하기 (Uh, I mean, Well) |
대화 유지를 위한 표현 활용하기 (Uh huh, Right, Yeah, Okay, Hm) |
청자의 주의를 요구하기 (Hey, Say, So) |
표현하기 어려운 구조를 바꿔 말하기 |
상대방에게 (단어나 구를 묻기 위해) 도움을 요청하기 |
(기본 단계에서) 정형화된 표현 사용하기 (How much does you get to the_?) |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 몸짓이나 비언어적 표현을 사용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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