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 영어교육(CALL)
- CALL(Computer-Assisted Language Learning)
- 컴퓨터를 이용한 언어 학습
▶ 컴퓨터를 활용한 영어 교육(CALL) 역사
① 1950~1960년대
- 반복적인 문형 연습
- 학습자에게 피드백(feedback) 제공자
- 기계적인 문형 및 어휘 연습
- 컴퓨터를 이용한 평가
- 극히 일부분에 걸쳐 한정된 용도
② 1970~1980년대
- 언어 사용에 초점
- 문자 재구성 프로그램 시뮬레이션
- 외국어 학습에 컴퓨터 소프트웨어 본격적 사용
③ 1980년대 말~
- 사회적 문맥에서 언어 사용
- 실제적 환경에서의 과업 중심과 내용 중심 언어활동
④ 1990년대 중반
- 멀티미디어 기술 발전
-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외국어 수업 시행
▶ CD-ROM 멀티미디어 영어학습
- 1990년대 이후 개발 활용
- 컴퓨터에 장착되었으며 작은 크기의 CD-ROM에 많은 정보가 담김
- 상호작용 촉진: 콘텐츠와 학습자 사이의 상호작용
- 수준별-개인별 학습 가능
- 학습자들의 흥미와 동기유발
▶ 인터넷을 이용한 영어 학습(Web-based Instruction)
① 인터넷을 이용한 영어 학습 특징
- 상호작용 촉진(콘텐츠가 아닌 사람과 사람 간의 상호작용)
- 멀티미디어의 기능 활용
- 자유로운 학습시간, 장소 가능
- 실제적인 자료 활용
② 컴퓨터를 활용한 CMC
- 동시적인 CMC: 화상회의, 메신저, 채팅 서비스
- 비동시적인 CMC: 이메일, 게시판
③ 컴퓨터를 활용한 CMC 영어 학습의 특징
- 의미 위주의 언어를 활용: 자연스러운 언어, 형식적이지 않은 언어 사용
- 의미 있는 상호작용이 가능: 이메일, 채팅 등
- 즉각적인 피드백: 게시판
④ 정의적인 측면
- 상대방을 보지 않아서 창피함을 느끼지 않고 편안하게 수업
- Krashen의 모니터 가설(입력 가설, 정의적 여과장치 가설)과 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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