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교육심리학

인간 발달 제 2 원리: 연령증가에 따른 발달 예측의 어려움

by 피글릿 2023. 5. 9.
반응형

 

인간 발달은 다양한 신체적, 인지적, 사회정서적 발달 영역에서 개인차와 성숙을 포함하는 복잡한 과정입니다. 성숙과 학습의 상호 작용은 아동기 발달 순서의 진행에 기여합니다. 이러한 순서는 성숙 요인이 더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어린 아이들에게서 더 분명하게 나타납니다. 그러나 어린이가 성장함에 따라 경험과 환경이 더욱 다양하고 복잡해져 발달 추세를 예측하기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의 두 아메리카 원주민 부족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아이들의 발달 순서가 아주 어린 아이들의 시간표처럼 정확하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한 부족은 매일 한 시간 이상 아기를 요람에 태워 걷기 연습을 할 기회를 제한했습니다. 다른 부족은 아이들이 하루 종일 서서 걸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두 부족의 경험은 달랐지만 두 부족의 아이들은 거의 같은 나이에 걷기 시작했습니다. 발달 단계의 예측 가능한 순서는 어린 시절의 환경과 경험이 상대적으로 안정적이었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청소년이 고등학교에 입학하면서 환경은 더욱 다양해지고 경험은 더욱 복잡해집니다. 청소년의 발달 경향은 더 이상 성숙이 아니라 환경에 의해 좌우됩니다. 예를 들어, 17세 고등학생은 어린 아이보다 훨씬 더 다양한 경험을 하고 더 많은 사람들과 교류하기 때문에 발달 특성을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청소년의 발달 추세를 예측하는 것은 어린 아이보다 훨씬 더 어렵습니다.

 

 

 

결론적으로, 인간 발달의 원리를 이해하면 개인의 특성과 경험에 맞는 효과적인 교육 전략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이들이 성장함에 따라 발달 추세를 예측하는 것은 점점 더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개인의 성숙과 학습의 복잡한 상호작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간 발달에 대한 연구를 계속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