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교육심리학

교육에서 인간 발달의 원리와 기제 탐구

by 피글릿 2023. 5. 7.
반응형

▶ 교육에서 인간 발달의 원리와 메커니즘 탐구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관심사 하나는 가장 효과적인 교육 시기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교육의 '시기' 이해하려면 학습자의 발달 단계 또는 수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6 아동은 12 아동과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지적 차원을 포함한 여러 측면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발달 심리학은 인간 성장의 변화 과정에 초점을 맞춥니다. 인간의 성장과 발달을 연구하는 데는 가지 접근 방식이 있습니다. 번째 접근 방식은 특정 행동(: 사회적 행동) 선택하고 아동의 성장에 따른 해당 행동의 변화를 분석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특성 이론의 관점입니다. 번째 접근 방식은 순차적인 순서에 따라 연령에 따른 모든 행동의 변화와 특징을 연구합니다. 관점은 단계 이론으로 간주할 있습니다. 접근법 모두 장단점이 있지만, 거시적인 관점에서 발달 현상을 연구하고 이해할 때는 단계 접근법이 선호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단계적 접근법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첫째, 특정 발달 단계의 특성은 해당 단계의 모든 아동을 대표하는 것이 아니라 연구에 포함된 아동을 대표합니다. 단계별 특성의 정확성은 연구 대상 아동의 대표성 표본의 크기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을 있습니다. 둘째, 표본이 크고 대표성이 있더라도 단계의 특성은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평균적인 아동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연령별 발달 특성을 실제 아동과 비교할 거의 항상 차이가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초등학교 3학년이 초등학교 5학년보다 키가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요약하자면, 인간 발달 원리, 연령별 발달 특성, 학교 교육 시기에 대한 논의는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단계별 접근법의 한계를 인식하고 교육 전략을 설계할 아이들의 개인차를 고려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