世界主要哲学派别及代表人物
세계 주요 철학 파벌 및 대표 인물
◈ 西方哲学、东方哲学、东西方哲学异同、东西方宗教
서양철학, 동양철학, 동서양철학 차이, 동서양 종교
◆ 西方哲学
서양 철학
1.古希腊罗马哲学
고대 그리스 로마 철학
– 公元前6世纪至公元5世纪时的古希腊、罗马奴隶社会时期的哲学。
기원전 6세기부터 기원후 5세기까지의 고대 그리스로마 노예사회 시절의 철학
希腊奴隶制社会形成后,生产、商业贸易以及科学文化获得了进一步的发展。
그리스 노예제 사회 형성 후 생산, 상업 무역, 과학문화 발전
古希腊罗马哲学正是在这种情况下产生和发展起来的。
고대 그리스 로마 철학은 바로 이런 상황에서 생겨났고 발전 함
大体分为三个阶段:第一阶段是公元前6世纪, 奴隶制社会形成时期。
크게 3단계로 나뉨: 첫 단계는 기원전 6세기, 노예제 사회 형성 시기
第二阶段是公元前5世纪, 奴隶制繁荣时期。
2단계는 기원전 5세기, 노예제 번영기
第三阶段是公元前4世纪到公元5世纪, 奴隶制危机和没落时期。
3단계는 기원전 4세기부터 기원후 5세기까지, 노예제 위기와 몰락의 시기
• 苏格拉底(前469-前399)是著名的古希腊哲学家, 他和他的学生柏拉图及柏拉图的学生亚里士多德被并
成为“ 希腊三贤”。
소크라테스(前469-前399)는 고대 그리스의 유명한 철학자로, 그와 그의 제자 플라톤과 플라톤의 제자 아리스토텔레스를 합쳐서 그리스 3현
他被后人广泛认为是西方哲学的奠基者。
그는 후세 사람들에게 널리 서양 철학의 기초를 세운 사람으로 여겨짐
• 苏格拉底宣扬目的论,认为自然界的一切都是神有目的安排的结果。
소크라테스는 자연계의 모든 것은 신이 계획한 결과라고 목적론을 내세움
反对唯物论,拒绝认识自然,认为人无法理解自然。
유물론을 반대하고 자연인식을 거부하며 인간이 자연을 이해할 수 없다고 여김
在伦理观上,宣扬宗教道德学说, 认为哲学的目的在于使人“认识自身” ,以便过着有道德的生活。
윤리관에서는 종교도덕 학설을 설파하고 도덕적인 삶을 살기 위해서 자신을 아는데 철학의 목적이 있다 봄
• 在雅典恢复奴隶主民主制后,苏格拉底被控藐视( miǎoshì / 멸시하다, 깔보다)传统宗教、引进新神、败坏青年和反对民主等罪名, 被判处(pànchǔ / 선고하다, 판결을 내리다)死刑。
소크라테스는 아테네에서 노예주민주제가 부활된 뒤, 전통 종교를 경시하고 새로운 신을 받들고 청년들을 망치고 민주주의에 반대한 죄목으로 사형을 선고받음
他拒绝了朋友和学生要他祈求赦免(shèmiǎn / 사면하다)和外出逃亡的建议,饮毒酒而死。
그는 사면을 빌고 외출해 도망치라는 친구와 제자들의 제안을 뿌리치고 독배를 마시고 죽음
在欧洲文化史上,他一直被看作是为追求真理而死的圣人。
유럽 문화사에서 그는 진리를 추구하기 위해 죽은 성인으로 여겨짐
• 柏拉图(前427-前347)是西方客观唯心主义的创始人。
플라톤(前427~前347)은 서양 객관유심주의의 창시자
柏拉图反对德谟克利特的唯物主义,
플라톤은 데모크라테스의 유물론에 반대
认为世界由“理念世界”和“现象世界” 所组成。
세상은 '이념 세계'와 '현상 세계'로 이루어져 있다 생각
理念的世界是真实的存在,永恒不变,而人类感官所接触到的这个现实的世界,只不过是理念世界的微弱的影子。
이념의 세계는 진실한 존재이며, 영원불변하며, 인간의 감각에 접한 이 현실세계는 다만 이념 세계의 희미한 그림자에 불과
• 亚里士多德(前384-前322)古希腊哲学家、科学家和教育家,
아리스토텔레스(전 384-전 322)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과학자·교육자
被马克思誉为“最博学的人物” ,被“恩格斯”称为“古代的黑格尔”。
마르크스가 '가장 박식한 인물'로, '엥겔스'는 '고대의 헤겔'로 부름
亚里士多德是柏拉图的学生,亚历山大的老师。
아리스토텔레스는 플라톤의 학생, 알렉산더의 스승
亚里士多德抛弃(pāoqì / 포기하다)了柏拉图的理念说,
아리스토텔레스는 플라톤의 이념을 버림
承认物质世界是客观存在的,
물질세계를 객관적인 존재로 인정
并提出一般不能离开个别而存在,
일반적으로 떠날 수 없는 존재로 내세우며
理念与实物不能分开,实物自身中就包含着本质的思想。
이념과 실물이 분리되어서는 안 되며, 실물은 그 자체 속에 본질을 내포하고 있다고 주장
2.中世纪基督教哲学
중세 기독교 철학
– 早期基督教哲学成为“教父哲学” ,后期基督教哲学成为“经院哲学”。
초기 기독교 철학이 '교부철학'이 되고, 후기 기독교 철학은 '경원철학'이 됨
经院哲学主张理性服从信仰,上帝是整个世界的创造者、主宰,人们要期待上帝的启示( qǐshì / 계시)。
경원 철학은 신앙으로 부터 이성적 복종을 주장했고, 하느님은 온 세상의 창조자, 지배자이며, 사람들은 하느님의 계시를 기대
• 奥古斯丁( 354-430)是古罗马帝国时期基督教思想家,欧洲中世纪基督教神学、教父哲学的重要代表人物,著有《忏悔录》 。
아우구스티누스(354-430)는 고대 로마제국기의 기독교 사상가로 유럽 중세 기독교 신학, 교부철학의 중요한 대표인물로 저서 <참회록>이 있음
3. 16至18世纪西欧哲学
16~18세기 서구 철학
– 早期空想社会主义出现在15、16世纪的欧洲,
초기 공상적 사회주의는 15, 16세기 유럽에 출현
一些进步的人文主义者主张取消私有制,实行公有制。
진보적 인문주의자들이 사유제를 없애고 공유제를 도입하자고 주장
主要代表人物有英国的托马斯·莫尔、意大利的托马斯·康帕内拉。
주요 대표 인물로는 영국의 토머스 모어, 이탈리아의 토마스 콤파넬라
– 托马斯·莫尔的《乌托邦》
토머스 모어의 유토피아
4.现代西方哲学派别
현대 서양 철학의 파벌
(1) 非理性主义哲学(人本主义哲学)
비이성주의철학(인본주의 철학)
– 反传统文化、否定近代理性主义的价值观,这是西方现代思想界最突出的现象。
반전통문화, 근대 이성주의의 가치관을 부정하는 것은 서구 현대사상계의 가장 두드러진 현상
现代非理性主义思潮否认理性是人的本质。
현대의 비이성주의 사조는 이성이 인간의 본질임을 부인
这一思潮出现在19世纪后半叶到20世纪初,其内部存在着众多互不相同的哲学流派。
이 사조는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초에 걸쳐 나타나며, 그 내부에는 서로 다른 철학적 유파가 많이 존재
• 叔本华(1788-1860),德国唯心主义哲学家,唯意志论者。
쇼펜하우어(1788-1860), 독일의 유심주의 철학자, 관념론자
他认为“意志”是世界的本质,也是人的本质。
그는 '의지'를 세상의 본질이자 인간의 본질로 봄
整个世界是盲目的、非理性的、荒唐的“意志”所统治的。
세상은 맹목적이고 비이성적이며, 황당한 '의지'가 지배
人们只有在审美的沉思时逃离其中。
사람들은 깊은 생각에 잠길 때만 빠져나올수 있음
( 2) 法兰克福学派
프랑크푸르트 학파
(3) 实证主义哲学(科学主义哲学)
실증주의 철학 (과학주의철학)
– 又称“实证论” ,产生于19世纪上半期,创始人是法国的孔德( 1798-1856)。
일명 '실증론'이라 하여, 19세기 전반기 프랑스의 칸트가 창시(1798-1856)
认为科学只是对于经验事实或经验现象的记录和描写。
과학은 경험적 사실이나 경험적 현상에 대한 기록과 묘사일 뿐이라 생각
只有由人的主观感觉构成的经验事实才是“实证的”,
오직 사람의 주관적 감각으로 구성된 경험 사실을 검증하는 것이야말로 '실증하는 것'
即确实的, 把承认客观世界存在的哲学叫作“形而上学” 。
즉, 확실한 것은 객관세계존재의 '형이상학'이라 불리는 철학을 인정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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