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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PLLT

10장 - 제2언어 습득의 여섯 가지 관점(생태학적인 관점들)

by 피글릿 2022. 11.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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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언어 습득의 다양한 관점 정리

◈ 제2언어 습득의 여섯 가지 관점

◆ 성숙 기반 접근법들

- 언어 습득, 특히 모국어 습득에 대한 최초의 주장들 가운데 하나는 언어 습득의 생득적 특징에 대한 것

- 이는 Chomsky(1964)와 McNeill(1966), 그리고 몇몇 다른 이들의 연구에서 제시

- 이들은 가상적인 언어 습득 장치의 제안을 통해,

- 모든 사람들은 “자연스러운” 언어 습득을 할 수 있는 선천적인 능력을 갖고 태어난다고 주장

- L2 습득에 있어서도 성숙(maturation)에 기반한 주장들이 계속해서 나타남

 




▣ 입력 가설
▣ 인지주의 모형들
▣ 사회문화적 관점들
▣ 정체성 접근법

▣ 생태학적인 관점들

- 생태학이란 본질주의(essentialism)의 단선형 관계에서 볼 수 있는 단순 인과관계를 넘는 관계

- 더 정확히 말해서, 힘의 상호의존적인 관계에 의해 생존력과 균형이 만들어짐

예를 들어, 그리스의 역사가 Herodotus는 악어들은 그들의 입을 벌려 새들이 거머리를 잡아먹게 하여, 새들에게는 영양을, 자신들에게는 "자연의 치과의사”를 제공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전형적인 먹이 사슬에서는 상호작용의 단계들이 연속적으로 이어짐으로써 마침내는 여러 수준의 종들에게 영양을 공급하게 된다.

 

- L2 습득에 대한 생태학적인 관점은 상황인지(situated cognition)와 주체성(agency) 특징

- 상황 인지의 개념은 맥락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우리의 맥락,

- 즉 환경을 내재화하는 방식의 다양성을 특징으로 함

- 주체성이라는 것은 우리가 처해 있는 그 어떤 환경에서든 그곳에서 이루어지는

- 우리의 신체적, 인지적, 감정적, 그리고 사회적 상호작용을 포함하는 개념

- 주체성은 우리가 속한 상황에서 “주체적 존재”가 되고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한 도구를 만들어내는

- 우리의 의도적인 능력을 의미

- 주체성은 주도권을 가진다는 것을 의미하고,

- 언어학적으로는 생존의 초석이 되는 사회적 관계를 향상하기 위해 담화에 참여하는 것을 의미

- van Lier(2011)가 말했듯 언어 학습에 대한 생태적인 입장은 모든 생명체가 그렇듯 주체성에 달려있음

- 교수라는 것은 주체성을 향상하는 것으로, 교육은 이 주체성을 효율적으로 유도(p. 391)

 

 


▶ 사회인지적 접근법들

이러한 생태학적인 관점에서 Atkinson(2011a)은 제2언어 습득에 대한 사회인지적 접근법을 기술했는데, 이 방법론에 따르면 "마음과 몸과 세계는 제2언어 습득에서 통합적으로 작용한다"(p. 143). 즉, 사회인지적 접근법에서는 신체적 (몸의) 능력과 인지적 (정신적) 능력 모두를 고려하는데, 몸과 마음은 그것들을 둘러싼 세상과 사회적인 상호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 사람은 결국 주위 환경을 인지해서 끊임없이 적응하는 유기체들로서,

- 궁극적으로 환경과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으로부터 학습을 하는 존재

- Atkinson은 L2 습득을 “자연적으로 적응해 가는 생태적 조정의 과정”(2011a, p. 144)이라고 규정 

- 고전적인 인지주의는 논리적 사고와 순차적 사고, 하향식 규칙 지배 행동을 강조

- 여기에 언어 행위가 포함

- 이러한 가정들은 인간의 행동을 사회생활을 바탕으로 이루어진 세계에서 살아남도록 해주는

- 구체화된 적응 지능으로 보는 사회인지적 접근법들에 의해 도전 받음

van Lier(2011)의 상황 인지 개념을 활용하면, 우리 사람들은 “주변의 물리적, 사회적 환경이 갖는 다면적이고 역동적인 특징에 반응하는 정교하게 조율된 메커니즘을 갖고 있다”(Semin & Cacciopo, 2008, p. 122).


- 사람의 언어 사용은 사회적 행위를 시작하고 유지하기 위해서

- 반드시 “재빠르고 민첩해야(nimble and quick)함 (Atkinson, 2011a, p. 146)

- 창발주의 접근법과 연결주의와 같은 맥락에서,

- 사회인지적 접근법은 언어를 습득하는 다른 기술들과 다르지 않은 적응을 위한 주요 메커니즘

- 더욱이, 학습은 계속적인 적응의 과정이기 때문에 교실에 국한되어 일어나는 것으로 보지 않음

- 사회인지적 접근법이 갖는 매우 생산적인 측면은

-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우리의 역동적 적응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요소로 재평가했다는 점

- 비언어적 신호들은 실증적으로 관찰 가능하고 면대면 상호작용에 필수적

- 모든 포유동물의 생활에 공통적으로 볼 수 있는 주의력, 동의, 감정적 반응,

- 그리고 기타 의사소통 행위를 보여주는 신호라고 할 수 있음 

 

 


▶ 기능 습득 이론

- 언어의 생태학적 관점에서 L2 습득을 기능의 습득으로 바라보는 널리 알려진 관점이 존재

- L2 습득을 모든 기능의 습득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기본적 원리들로 설명하고자 함

Robert DeKeyser(2007)에 따르면 기능 습득 이론(skill acquisition theory)은 "행동주의부터 인지주의, 연계 주의까지 심리학의 다양한 발전 속에서 매우 탄력 있는 이론임이 증명되었다. "(p. 97)


- 심리학자들은 대체로 인지적, 연계적, 그리고 자동적 단계의 3단계를 제시(Fitts & Posner, 1967)

- 따라서 자연적인 학습과 교수에 의한 학습 모두에 적용되는 예측 가능한 발달 단계들이 있음

- 그렇다고 하더라도, 최초의 인지적 단계에서는 암시적이고 우연적인 처리가 필요함

- 그러나 그것도 숙달된 행동을 하는 다른 사람들을 지각하는 형식으로 이뤄짐

- 두 번째 연계적 단계는 지각한 것을 “실행”에 옮기거나

- 절차적 지식이라고 부르는 것을 실제로 행하는 단계

- 마지막으로 자동적 단계는 두 번째 단계에서의 과업을 광범위하게 수행한 후에 도달할 수 있지만,

- 이 단계는 항상 기복이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함 

- 제2언어 습득의 단계를 정하는 것은 새로운 일이 아님

- 사실 20세기 중반의 전통적인 언어 교수 패러다임은 단계적인 접근과 매우 흡사

- 제시(presentation)와 연습(practice), 발화(production)를 특징으로 함(Byrne,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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