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PLLT

10장 - 제2언어 습득의 여섯 가지 관점(역동성 체계 이론)

by 피글릿 2022. 11. 21.
728x90
반응형

제2언어 습득의 다양한 관점 정리

◈ 제2언어 습득의 여섯 가지 관점

◆ 성숙 기반 접근법들

- 언어 습득, 특히 모국어 습득에 대한 최초의 주장들 가운데 하나는 언어 습득의 생득적 특징에 대한 것

- 이는 Chomsky(1964)와 McNeill(1966), 그리고 몇몇 다른 이들의 연구에서 제시

- 이들은 가상적인 언어 습득 장치의 제안을 통해,

- 모든 사람들은 “자연스러운” 언어 습득을 할 수 있는 선천적인 능력을 갖고 태어난다고 주장

- L2 습득에 있어서도 성숙(maturation)에 기반한 주장들이 계속해서 나타남

 




▣ 입력 가설
▣ 인지주의 모형들
▣ 사회문화적 관점들
▣ 정체성 접근법
▣ 생태학적인 관점들

▣ 역동성 체계 이론

-  James Gleick의 1987년도 책인 『카오스: 새로운 과학의 출현」(Chaos: Makinga New Science)

- 널리 알려진 카오스 이론은 겉으로 보기에 관계가 없는 것들끼리 존재하는 연결 관계와

- 그럴듯하게 설명하기 어려운 우리를 둘러싼 우주의 현상들, 즉 나비효과 같은 것을 설명하려는 시도

- 역동성 체계 이론이라고도 하고 혼돈-복잡성 이론(chaoscomplexity theory)이라고도 불리는

- 이러한 사고의 체계는 언어학과 L2 습득을 포함하여 많은 소위 “연성(soft)" 과학으로 퍼지게 됨 

- 제2언어 습득에서 역동성 체계 이론(dynamic systems theory: DST)의 목표는

- 전 세계의 수백 가지 언어에서 수백만의 제2언어 학습자들이 보여주는 모든 변이성 내에서

- 어떤 질서와 체계성을 찾는 것

- Michael Halliday에 따르면, 그렇게 하기 위해서 다중 학문 분야의 개념을 넘어

- 학문적 방법론의 편협함을 초월하는 초학문적 접근법으로 움직일 필요가 있음(Halliday & Burns, 2006)


- Diane Larsen-Freeman(2011, 2012a)에 따르면 DST는 일반적인 원리의 형태로 기술

- 여기에는 복잡한 체계에 대한 다음과 같은 주장들이 포함: 

(복잡한 체계는)

1. 개방적이고 역동적이다.

2. 비균형이 나타난다.

3. 다중 상황에서 변화에 대한 적응력이 있다.

4. 단선형이 아닌 서로 상호작용하는 요소들이 있다.

5. 예상치 못한 일들을 보여준다.

- DST의 가장 흥미로운 측면 가운데 하나는 상호작용하는 요소들 간에 존재하는 상호의존성

- 학습자의 L2 습득 과정에 존재하는 모든 요소가 다른 요소들과 서로 관련을 맺고 변화를 일으킴

 

 

 


50년 전, 언어학자 Dwight Bolinger는 Mark Twain류의 비꼬는 말로 영어를 “규칙들이 서로 경쟁하다 나오는 불규칙들의 엄청난 혼합물, 즉 한 가지 위기가 다른 위기에 의해서 해결되는 끊임없는 경쟁 드라마" (1966, p. 5)라고 표현했다. 아마도 Bolinger의 이러한 냉소는 Spivey(2007)가 언어를 “통사적 범주 사이의 관계를 지배하는 (논리적인 규칙이 아니라) 등급이 매겨진 확률적 우연들”이라고 좀 더 복잡하게 표현한 것에도 나타나 있을 것이다.

 

- 몇 가지 경고 사항이 Zoltan Dörnyei(2009)에서 제시:

① DST 접근법은 아직 초기에 불과하기 때문에 이 접근법이 광범위하게 퍼짐으로써 우리가 언어 학습자들 사이에서 볼 수 있는 실제 학습의 과정들을 어떻게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하여 구체적인 내용이 거의 없다.

② DST는 제2언어 습득의 규칙성이나 예측 가능한 패턴, 보편적인 자질들보다는 예측 불가능한 특성을 설명하는 데 더 성공적인 것 같다.

③ 셋째, DST의 이론적 틀 속에서 제2언어 습득의 실증적 연구를 수행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 양적인 연구 방법을 다른 측정 도구로 대체하는 것은 어려운 문제이기 때문이다(pp. 110–111)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