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국어 습득
※ 행동주의적 접근법
- 언어 행동에서 즉각적으로 감지할 수 있는 측면과 반응, 인지된 보상 사이의 연계에 주목
- 효과적인 언어 행동이란 자극에 대한 바람직한 반응의 산출로 이해
- 어떤 반응에 보상이 주어지면 그것은 습관이 되고 조건화가 이뤄짐
- 이해와 표현 양 측면 모두에 설명력을 제공
- 아이는 발화에 적절하게 반응함으로써 그에 대한 이해를 표현
- 적절한 반응에 대한 강화를 토대로 언어적 의미를 내재화(학습)
▶ B.F.Skinner의 『언어 행동」(Verbal Behavior; 1957)
- Skinner는 동물 행동과 관련 실험으로 유명
- 교육 기기와 프로그램 학습을 통해 교수학습 맥락에도 기여(Skinnner, 1968)
- 조작자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를 기초로 한 학습 이론
- 조작자 조건화는 유기체(인간)가 관찰 가능한 특별한 자극 없이도 반응
- 조작자 perant(문장이나 발화)를 산출하게 되는 조건화
- 조작자는 강화에 의해 유지(학습)
- 조작자는 강화되고, 사례의 반복을 통해 조건화
- Skinner에 따르면 언어 행동은 다른 행동과 마찬가지여서 그 결과에 의해 통제
- 결과에 보상이 따르는 경우 행동은 유지되고 강도와 빈도 측면에 있어 강화
- 결과에 벌이 주어지거나 강화 이뤄지지 않게 되면 행동은 약화되어 소멸
▶ 행동주의적 접근법에 대한 도전
- Skinner의 이론에 따른 많은 반발
- 그중의 하나가 Chomsky(1959)로서 '언어 행동'에 대해 비평
- 그러나 몇 년 후 MacCorquodale(1970)은 Chomsky의 비평에 대한 답변으로 Skinner의 입장 옹호
- 논쟁이 맹렬히 이어짐 - 행동주의 이론의 기반을 확장하기 위한 노력으로 심리학자들은 수정된 입장 제안
- 그중의 하나가 매개 이론 mediation theory (Osgood, 1953, 1957)
- 의미는 언어적 자극이 학습자 내재적으로 작동하는 눈에 띄지 않는 “매개” 반응을 이끈다고 주장
- 매개 이론은 여러 면에서 비판을 받음
- 몇몇 이론과 관련된 과도한 “정신주의”가 문제로 지적
- 의미와 발화 간의 관계를 제대로 포착하지 못하였다는 비판
'영어 > PLLT' 카테고리의 다른 글
2장 - 기능주의 접근법 (0) | 2022.07.05 |
---|---|
2장 - 생득론적 접근법 (0) | 2022.07.04 |
2장 - 모국어 습득 이론 (0) | 2022.07.02 |
1장 - 20세기까지의 언어 교수 (0) | 2022.07.01 |
1장 - 19세기까지의 언어 교수 (0) | 2022.06.3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