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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교육심리학

인간 문제와 교육에 대한 이해

by 피글릿 2023. 3.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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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 심리학에 대한 학문적 접근

 

▶ 인간 문제와 교육에 대한 이해

 

교육은 현실과 이상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개인을 성숙과 발전으로 이끄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개인을 내면 깊숙한 곳까지 변화시키는 동시에 환경을 개선하고 변화시키려는 활동입니다. 오랜 시간 축적된 문화유산을 전승하는 교육은 새로운 역사와 문화를 창조하는 미래지향적인 활동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교육심리학은 과거, 현재, 미래의 인간 존재를 가정, 학교, 사회, 국가, 세계, 우주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학문적 접근이 독특합니다.

 

 

 


그러나 교육과 관련된 인간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세 가지 영역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첫째, 인간이란 무엇인가?

인간은 개인으로서 환경과 밀접한 관계 속에 존재합니다. 우리의 잠재력은 가족, 학교, 사회, 국가, 세계, 자연환경 등 우리를 둘러싼 세계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탄생하고 발전합니다. 인간의 신체, 기분과 감정, 사고, 판단력 등 인간의 특성과 기능에 대한 실증적인 과학적 연구가 수행되어 왔습니다. 또한 사회학과 문화인류학에서는 가족 제도, 사회 구조, 국가 시스템, 국제 교류 등을 분석해 왔습니다. 우리가 누구이며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가에 대한 질문은 인간이 현재 시공간에 존재하는 바로 그 지점에서 출발하기 때문에 교육의 출발점에서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둘째, 인간은 어떤 존재여야 할까?

인간은 본능적으로 미래와 목적을 향해 나아가고자 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우리는 후진적이고 파괴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지만, 지금보다 더 성숙하고 발전된 존재가 되기를 열망합니다. 교육은 개인에게 다양한 가치 중에서 선택할 수 있는 자유를 주며, 이는 우리가 어떤 사람이 될 것인가, 어떤 사회를 건설할 것인가, 어떤 국가와 세계를 만들 것인가와 같은 질문으로 이어집니다. 바람직한 인간상이나 이상적인 인간상은 사회와 시대에 따라 변화하기 때문에 가치나 이상을 선택하는 것은 어렵고 복잡한 문제입니다. 이 문제는 철학에서 광범위하게 논의되어 왔지만, 목적과 가치에 대한 질문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경험적 사실과 현실이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경험적 과학 지식과 예측은 교육의 목적을 설정하고 구체적인 목표를 선택하는 데 사용됩니다. 우리가 이루고자 하는 인간상은 정치학, 경제학, 사회학, 심리학, 철학 등에서 논의되고 연구되어 왔습니다.

 

 

  


결론적으로 교육과 심리학에 대한 학문적 접근은 우리가 누구인지,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하는지 등 교육과 관련된 문제를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개인, 사회, 국가, 세계를 위해 더 나은 미래를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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