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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교육심리학

인간 형성의 특성 - 인간의 발달과업

by 피글릿 2023. 3.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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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발달과업

 

인간의 발달을 진정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삶의 모든 단계를 아우르는 포괄적인 관점이 필요합니다. Havighurst, Erikson, Bühler와 같은 심리학자들은 우리의 발달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기여를 해왔지만, 그들의 연구는 종종 범위가 좁아 전체 그림을 보여주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진정으로 포괄적인 발달 이론은 개인이 인생의 모든 단계에서 직면하는 중요한 삶의 문제를 모두 고려하고,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는 방법을 안내하는 것이어야 합니다.

 

 

 

인간 발달에 대한 이해에 크게 기여한 심리학자 중 한 명으로 Erikson이 있습니다. Erikson은 사람이 일생을 통해 경험하는 정서적, 사회적 변화를 개괄적으로 설명하는 '심리사회 발달 이론'을 제시했습니다. Erikson은 모든 사람이 8가지 단계를 거치며, 각 단계마다 직면하고 해결해야 할 고유한 과제와 도전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에릭슨 이론의 8단계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신뢰 vs. 불신 (출생 후 1년) 이 단계에서 유아는 주 양육자와의 경험에 따라 신뢰 또는 불신감을 갖게 됩니다.
자율성 vs. 수치심과 의심 (2~3세) 이 시기의 아이는 자신의 몸과 환경을 통제할 수 있다는 느낌을 갖게 되고, 동시에 수치심 vs.  의심의 감정을 피하려고 노력합니다.
주도성 vs. 죄의식 (3~5세) 이 시기의 아이는 자신의 세계를 주도적으로 탐색하지만, 자신의 행동이 잘못되었다고 생각되면 죄책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근면성 vs.  열등감 (6~11세) 이 시기의 아이는 유능하고 뛰어난 능력을 갖추기 위해 노력합니다. 하지만 친구들보다 못하다고 느끼면 열등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정체성 vs. 혼돈 (12~18세) 이 시기의 청소년은 역할의 혼란을 피하면서 자신이 누구인지, 자신이 어디에 위치하는지를 정의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친밀감 vs. 고립감 (청년기) 이 단계의 청년은 고립감을 피하면서 친밀한 관계와 애착을 형성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생산성 vs. 침체성 (중년기) 이 단계의 성인은 정체감이나 목적의식 부족을 피하면서 다음 세대에 기여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자아통합 vs. 절망(노년기)  이 단계의 노인은 자신의 삶과 업적을 되돌아보고 절망과 절망의 감정을 피하면서 자아의 완전성을 얻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단계는 고정된 것이 아니며, 개인은 자신의 도전과 경험에 따라 삶의 다른 단계에서 다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에릭슨의 이론은 현재까지도 널리 연구되고 있으며 심리학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유아기는 놀이와 생활 경험 및 지속적인 인지 능력 발달을 통해 세상에 대한 학습에 중점을 둡니다. 여기에는 언어, 개념, 사고방식이 포함됩니다. 또한 아이들은 많은 가족, 친구, 지역사회 사람들과 관계를 맺어야 합니다. 신뢰, 협력, 건전한 인간관계 형성은 이 시기의 중요한 발달 과제입니다. 또한, 아이는 자신과 타인을 구별하고, 자신의 의견과 타인의 의견을 구별하면서 스스로 판단하고 행동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우리는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고 새로운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이러한 과제를 극복하기 위해 생활지도와 지원의 중요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교육 및 심리학 연구에 따르면, 개인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선택을 하는 것이 본인은 물론 주변 사람들에게도 만족감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건전한 발달을 촉진하는 교육적 실천이 중요합니다.



결론적으로, 인간의 발달은 개인과 환경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으로 특징지어지는 복잡하고 지속적인 여정입니다. 지속적인 연구와 탐구를 통해 우리는 개인의 발달 과제와 문제를 더 깊이 이해하고 성장과 발달을 지원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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