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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PLLT

9장 - 학습 오류

by 피글릿 2022. 11.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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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 언어

 

◈ 학습자 오류: 기회의 창

- 학습은 실수를 동반하는 과정

- 실수, 그릇된 판단, 계산 착오, 잘못된 가정은 어떤 기술을 익히고, 정보를 획득하는 데 중요

- 실수를 이용해 환경으로부터 피드백을 얻고

- 그 피드백을 통해 바라는 목표에 점차로 근접해갈 수 있게끔 새로운 시도를 하게 됨 


- 아이들의 경우 모국어를 학습하는 과정에 수없이 많은 오류를 생산

- 그러한 실수들의 많은 부분은 아이들이 운용하는 제한적 언어 시스템 내에서는 논리적인 것

- 다른 사람의 피드백을 주의 깊게 처리함으로써 서서히, 분명히, 용인되는 발화를 생산해내는 법을 배움

- 시행착오라는 특성을 고려할 때  L2 학습은 L1 습득과 마찬가지의 과정

- 학습자들은 불가피하게 학습 과정에서 오류를 범함

- 가장 성공적인 학습자들은 그러한 "실수"를 학습의 기회드는 사람들 

 

 

 


▶ 실수와 오류

- 학습자 언어를 분석하기 위해서 실수(mistakes)오류(errors)라는 두 가지의 다른 현상에 대해 구분 필요

- 실수는 L1과 L2 모두에서 알려진 시스템을 정확하게 활용하는 데 있어서의 실패를 의미

- 그런 점에서 무작위 추측이나 "작은 실수”와 같은 수행 오류를 말함

- 언어를 능숙하게 사용하는 화자의 경우 대개 그와 같은 실수를 인지하고 수정할 수 있음

- 그것은 언어 능력의 부족이라기보다는 일시적인 문제에서 기인하는 것

- 머뭇거림, 말실수, 무작위의 비문법성, 그리고 기타 여러 종류의 수행 실수는 대개 스스로 교정 가능


- 실수는 학습자가 운용하는 시스템의 직접적인 발현

- 학습자 언어의 특이성을 가리키는 L2  학습자의 오류와는 반드시 주의 깊게 구분되어야 함

- 오류는 원어민 성인 문법으로부터 명백하게 어긋나는 것으로 학습자의 언어 능력을 반영


 


▶ 오류 분석 (error analysis)

- 학습자들이 오류를 범한다는 사실

- 오류가 관찰, 분석, 분류 가능하여 학습자에게서 작동하는 시스템에 대해 무언가를 드러낼 수 있음

- 20세기의 마지막 몇 세기에 걸쳐 오류 분석이라 불리는 연구 분야의 급격한 성장으로 이어짐

- 오류 분석은 L1 간섭으로부터 야기되는 오류에 대해서만이 아니라

- 모든 가능한 오류의 원인에 대해 살펴보게 된다는 점에서 이전의 오류 연구에 대한 접근법과 구별

- 그런 대안적인 원인들은 L2 안에서의 언어 내 오류, 의사소통의 사회화용적 맥락, 수많은 책략적 테크닉들, 셀 수 없이 많은 정서적인 요인 포함

 

- 학습자 오류에 대한 지나친 관심 역시 위험한 일

- 교사가 오류를 관찰하고 분석함에 있어 비록 오류가 학습자에 대해 무언가를 드러내게 됨에도 불구하고

- 오류에 너무 큰 초점을 두는 것에 대해 경계

- 학습자의 발전과 발달의 산물임이 드러나는 언어에 대한 긍정적 강화가 가지는 가치를 잊으면 안 됨

- 오류의 감소가 언어 능숙도의 향상에 대한 중요한 준거가 됨에도 불구하고

- L2 학습의 궁극적 목표는 의사소통의 유창성 확보

- 오류에 대한 보다 건강한 탐색을 시도하게 되는 수행 분석(performance analysis),

- 혹은 “중간 언어 분석"(Celce-Murcia & Hawkins, 1985)을 행하는 것이 보다 온당 

- 오류 분석의 또 다른 약점은 표현(production) 자료에 대한 지나친 강조

- 언어는 말하기와 듣기, 쓰기와 읽기

- 언어의 이해는 표현만큼이나 중요





▶ 오류의 진단과 기술

① 명백한 오류와 명백하지 않은 오류(overt and covert errors) 

- Corder(1971)는 명백한 오류와 명백하지 않은 오류를 구별할 수 있다고 제안

- 명백하게 잘못된 발화는 문장 수준에서 의심할 여지없이 비문법적

- 명백하지 않은 오류는 문장 수준에서는 문법적으로 올바르게 형성되어 있지만

- 의사소통의 맥락에서 해석이 불가능

- 명백하지 않은 오류는 주변 담화에 주목하는 경우 그다지 잘못된 것으로 보이지 않을 수 있음

 

② 총체적 오류와 국부적 오류(global and local errors)

- 오류는 또한 총체적인 것과 국부적인 것으로 구분이 가능(Burt & Kiparsky, 1972)

- 총체적 오류는 의사소통을 방해

- 청자(또는 독자에게) 이해가 불가능

- 국부적 오류는 대개 사소한 말실수이기 때문에 의사소통을 방해하지 않으면서

- 청자/독자로 하여금 의도된 의미에 대한 정확한 추론을 가능하게 함 

③ 추가, 삭제, 대체, 치환의 오류(errors of addition, omission, substitution, and permutation)

- 이상의 네 가지 부류는 표준 수학적 범주의 측면에서 오류의 분류를 더욱 상세하게 함

- 때로 해당 범주들은 교사로 하여금 오류를 정확히 찾아내어 그에 대한 처치를 가능하게 함


④ 언어의 수준 혹은 영역(levels or domain of language)

- 때론 오류가 “어디에서 기인하는지 정확히 꼬집어 말하기 어려움(Lennon, 1991)

- 때로는 여러 오류가 하나의 문장이나 발화에서 동시에 나타나기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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