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관관계 연구 방법과 설문은 교육과 심리학 분야에서 변수 간의 관계를 조사하는 데 유용한 수단입니다. 그러나 상관관계가 반드시 인과관계를 나타내는 것은 아니라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학생의 출석과 성적 사이에 상관관계가 있는 경우, 이는 수업에 출석하면 성적이 더 좋아진다는 의미일 수도 있고, 성공에 대한 동기가 더 강한 학생이 수업에 더 자주 출석한다는 의미일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공존 관계를 더 자세히 탐구하기 위해 연구자들은 종종 설문지를 사용하여 참가자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설문지는 태도, 신념, 행동과 같은 변수를 측정하는 데 유용한 도구입니다. 예를 들어, 연구자는 설문지를 사용하여 학생 참여도와 학업 성공 간의 관계를 연구할 수 있습니다. 연구자는 학생들에게 학교 참여도에 대해 질문하고 이를 성적과 비교함으로써 이러한 변수 간에 상관관계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관관계 연구는 실험실 환경에서 통제하거나 조작할 수 없는 변수를 연구할 때와 같이 실험 연구가 불가능할 때 자주 사용됩니다. 연구자는 변수를 서로 짝을 지어 상관 계수를 계산함으로써 변수 간의 관계 정도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상관 계수가 -1.00 또는 +1.00에 가까울수록 변수 간의 관계가 더 강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가령, 한 연구자가 고등학생의 스크린 타임과 학업 성적 간의 관계를 연구하고자 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연구자는 설문지를 사용하여 각 학생의 전자 기기 사용 시간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한 다음 이를 성적과 비교할 수 있습니다. 스크린 타임과 성적 저하 사이에 상관관계가 있다면 과도한 스크린 타임이 학업 성취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또는 학업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은 주의가 산만해지기 때문에 전자기기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가능성이 높을 수 있습니다.
상관 관계 연구의 또 다른 예로는 부모의 참여와 학생의 학업 성취도 간의 관계를 연구하는 것이 있습니다. 연구자는 설문지를 사용하여 학생의 학업 생활에 대한 부모의 참여 수준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한 다음 이를 성적과 비교할 수 있습니다. 부모의 참여와 높은 성적 사이에 상관관계가 있다면 부모의 참여가 학업 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녀의 교육에 더 많이 관여하는 부모는 자녀의 성공에 대한 기대치가 더 높고 격려하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예에서 상관관계 연구와 설문조사는 교육과 심리학의 변수 간의 관계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상관관계가 반드시 인과관계를 나타내는 것은 아니며 다른 요인이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다양한 연구 방법을 활용하고 관찰된 상관관계에 대한 대체 설명을 고려함으로써 연구자들은 인간의 행동과 경험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상관관계 연구 방법과 설문조사는 변수 간의 공존 관계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지만, 결과를 신중하게 해석하고 관찰된 상관관계에 대한 대체 설명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관관계 연구 방법과 다른 경험적 연구 방법을 결합함으로써 연구자는 인간의 행동과 경험에 대해 보다 포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영어 > 교육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 심리학: 학습과 가르침의 과학 (0) | 2023.03.30 |
---|---|
합리적 해석 연구 방법: 교육 심리학을 이해하기 위한 창의적이고 개념적인 접근법 (0) | 2023.03.29 |
경험적-과학적 연구방법: 실험 연구방법 (0) | 2023.03.27 |
교육 심리학의 발전: 경험적 연구 방법과 비경험적 연구 방법에 대한 다양한 탐구 (0) | 2023.03.26 |
교육과 심리학: 과학적 탐구 3 (0) | 2023.03.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