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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교육심리학

교육과 심리학: 과학적 탐구 3

by 피글릿 2023. 3.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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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 심리학: 과학적 탐구 3

▶ 상식과 과학

많은 사람들이 교육 또는 교육 심리학의 연구 결과를 자명하거나 상식적인 것으로 간주하는 이유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글에서는 이 질문에 대한 적절한 답을 제공할 수 있는 한 가지 실험 연구를 살펴볼 것입니다. 바라츠가 발표한 이 연구는 '당연한 반응'이 어떻게 정당화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연구 내용

바라츠의 연구는 심리학 입문 과정을 수강하는 84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학생들에게 사회과학 연구에서 나온 16가지 사실을 제시했는데, 이 중 8개는 사실이고 8개는 연구 결과와 정반대였습니다. 학생들은 두 그룹으로 나뉘어 다음 예시와 유사한 명제에 응답하도록 요청받았습니다:

 

미혼 여성은 미혼 남성보다 자신의 미혼 상태에 대해 더 많은 고민을 한다.
미혼 남성은 미혼 여성보다 자신의 미혼 상태에 대해 더 많이 고민을 한다.



첫 번째 그룹은 첫 번째 진술이 얼마나 자명한지 판단하도록 요청받았고, 전체 학급은 반대 진술에 응답하도록 요청받았습니다. 학생들은 다음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했습니다:

1) 이 연구의 결과를 예상했고, 그 반대의 결과를 예측하지 않았다.
2) 나는 그 반대의 결과가 아니라 그 결과를 예측했지만 잘 모르겠다.
3) 나는 그 반대의 결과를 예측했지만 확실하지 않다.
4) 이 연구는 그런 결과를 보여주지 않았지만 그 반대의 결과를 예측했다.

 

 

 

결과:
학생들에게 첫 번째 진술이 결과라고 말했을 때 80%가 예상했다고 응답했습니다. 즉, 80%의 학생이 옵션 1 또는 2 중 하나에 응답했습니다. 반면, 두 번째 진술이 실제 연구 결과라고 했을 때는 66%만이 그러한 결과를 예상했다고 답했습니다.

 

 

 

시사점:
바라츠의 연구 결과는 사람들이 교육 또는 교육 심리학 분야의 연구 결과를 자명하거나 상식적인 것으로 간주한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이는 사람들이 특정 주제에 대한 진실이 무엇인지 이미 알고 있다고 믿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새로운 정보가 제시되면 사람들은 그 정보가 자신의 신념을 확인시켜 준다고 믿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확증 편향이라고 합니다. 우리는 이러한 편향을 인식하고 기존의 신념에 도전하고 비판적 사고를 장려하는 방식으로 연구를 수행해야 합니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교육 문제와 관련하여 논의하고 있는 내용을 알고 있다고 믿기 때문에 일반 대중이 우리의 연구에 접근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바라츠가 발표한 연구는 많은 사람들이 교육 또는 교육 심리학의 연구 결과를 자명하거나 상식적인 것으로 간주하는 이유를 밝혀줍니다. 사람들은 특정 주제에 대해 이미 진실이 무엇인지 알고 있다고 믿는 경향이 있으며, 새로운 정보가 제시되면 기존의 신념을 확인시켜 준다고 믿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편견을 인식하고 기존의 믿음에 도전하고 비판적 사고를 장려하는 연구를 수행해야 합니다.

 

 

 


이러한 연구 방법 중 하나는 통계적 분석이 아닌 인간의 행동과 경험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자 하는 질적 연구입니다. 질적 연구 방법에는 민족지학, 사례 연구, 인터뷰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은 개인의 주관적인 경험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여 교육 관행과 정책에 정보를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교육 심리학은 인지 심리학, 발달 심리학, 사회 심리학 등 다른 분야의 이론과 개념도 활용합니다. 이러한 분야는 사람들이 학습하고 발달하는 방식과 사회적, 문화적 요인이 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합니다.
결론적으로 교육 심리학은 상식적인 관점을 넘어 다양한 연구 방법과 이론을 포함하는 엄밀한 과학 분야입니다. 일부 연구 결과가 자명해 보일 수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러한 연구 결과는 과학적 탐구를 통해 엄격하게 검증되었다는 점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육 심리학자로서 우리는 기존의 신념에 도전하고 비판적 사고를 장려하는 방식으로 연구 결과를 전달할 책임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교육 관행과 정책을 개선하고 궁극적으로 학습자의 복지와 성공을 증진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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