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 교육학
▶ 학습에 대한 접근 방식을 혁신하는 과학
코페르니쿠스, 뉴턴, 아인슈타인과 같은 위대한 과학자들이 보여주었듯이 과학은 끊임없이 우리의 선입견에 도전하고 새로운 패러다임을 향해 나아가는 끊임없이 진화하는 분야입니다. 마찬가지로 교육학을 포함한 사회과학도 끊임없이 성장하고 발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쿤의 과학 발전 이론에 따르면 교육학은 아직 초기 단계에 있으며, 많은 경쟁 학파가 우위를 점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교육에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교육과 학습의 복잡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널리 받아들여지는 패러다임이 아직 개발되지 않았다는 뜻입니다. 다른 과학 혁명과 마찬가지로 새로운 패러다임을 찾는 과정은 긴장과 경쟁, 치열한 연구로 가득 차 있습니다. 하지만 일단 받아들여지면 교육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변화시킬 수 있으며, 심지어 교육 분야의 과거 발견을 재평가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 패러다임이 등장할 때까지 우리는 현재 교육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형성하고 있는 많은 이론과 관점들과 계속 씨름해야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교육학은 학문적 분야가 아니라 교육에 중점을 둔 실용적 과학이라고 주장합니다. 반면에 교육학은 교육이라는 사회 현상을 분석하는 사회과학이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러한 논쟁은 교육학이 다른 사회과학과 마찬가지로 정당한 과학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와 시간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우리는 교육에 대한 이해의 경계를 계속 넓혀가야 합니다. 새로운 패러다임을 수용하고 우리의 가정에 끊임없이 도전해야만 학습에 대한 접근 방식을 진정으로 혁신하고 다음 세대를 위한 더 밝은 미래를 만들 수 있습니다.
'영어 > 교육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과 심리학: 과학적 탐구 2 (0) | 2023.03.24 |
---|---|
교육과 심리학: 과학적 탐구 1 (0) | 2023.03.23 |
교육학과 교육에 대한 시사점 (0) | 2023.03.21 |
교육과 교육학 (0) | 2023.03.21 |
인간 문제와 교육 (0) | 2023.03.2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