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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교육심리학

교육학과 교육에 대한 시사점

by 피글릿 2023. 3.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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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 교육학

 

 교육학과 교육에 대한 시사점

 교육학과 교육은 다른 많은 사회과학과 마찬가지로 아직 초기 발전 단계에 있습니다. 교육학의 현재 위치를 이해하려면 과학이 거치는 여러 단계를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970)에 따르면 과학은 세 단계의 발전 단계를 거칩니다.

 

 

 

첫 번째 단계는 서로 다른 학파 간의 경쟁과 논쟁이 특징입니다. 각 학파는 과학적 방법과 관찰을 사용하여 자신의 관점이나 연구의 우월성을 증명하려고 노력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학파는 과학적 방법에 대한 고수보다는 세계관과 관점에 더 큰 차이가 있습니다. 학문의 발전 초기에는 데이터나 철학적 신념에 대한 공통점이 없기 때문에 각 학파는 자신의 이론과 연구를 발전시키고 자신의 입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관찰과 실험을 수행합니다.

 

 

 

학문이 계속 발전함에 따라 연구 영역에 대한 엄격한 정의, 집중적인 연구, 제한된 관찰, 지식의 추가 축적을 특징으로 하는 두 번째 단계로 넘어갑니다. 새로운 지식은 더 많은 지식의 기초가 되며, 이 시기의 과학자들은 전통을 소중히 여기고 받아들여진 윤리 모델을 충실히 따릅니다. 수많은 경쟁 학파 대신 소수 또는 단일 윤리 모델이 지배적인 영향력을 행사합니다.

 

 

 

세 번째 단계인 과학 혁명은 과학이 비약적으로 발전하는 시기입니다. 이 단계에서 나타나는 모든 사실과 현상을 설명할 수 있는 윤리적 모델은 없으며, 이전 단계에서 받아들여진 윤리적 모델로는 설명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변칙이나 설명할 수 없는 사실들이 본질적으로 드러나면 기존의 패러다임은 흔들리고 혼란의 기간을 거쳐 새로운 패러다임이 받아들여집니다.

 

 

 


교육학은 현재 연구가 더 집중되는 두 번째 단계에 있습니다. 탐구해야 할 적절한 문제 영역을 정의하고 적절한 연구 방법을 제시하는 윤리적 모델 또는 패러다임을 일반적으로 수용하고 준수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교육이라는 사회 현상을 사회 구조와 경제, 정치, 문화적 측면에서 분석할 수 있게 되면서 교육학에 새로운 패러다임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어떤 패러다임을 사용할 것인가에 대한 논쟁은 매우 논쟁적입니다. 동일한 사회 구조의 틀 안에서 다양한 접근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 문제는 앞으로 더욱 혼란스러워질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다른 사회과학과 마찬가지로 교육학은 아직 초기 단계에 있으며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기 위해서는 갈 길이 멉니다. 그러나 지속적인 연구와 새로운 패러다임의 개발로 교육과 교육학의 밝은 미래에 대한 희망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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