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 교육학
▶ 교육학과 교육에 대한 시사점
교육학과 교육은 다른 많은 사회과학과 마찬가지로 아직 초기 발전 단계에 있습니다. 교육학의 현재 위치를 이해하려면 과학이 거치는 여러 단계를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쿤(1970)에 따르면 과학은 세 단계의 발전 단계를 거칩니다.
첫 번째 단계는 서로 다른 학파 간의 경쟁과 논쟁이 특징입니다. 각 학파는 과학적 방법과 관찰을 사용하여 자신의 관점이나 연구의 우월성을 증명하려고 노력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학파는 과학적 방법에 대한 고수보다는 세계관과 관점에 더 큰 차이가 있습니다. 학문의 발전 초기에는 데이터나 철학적 신념에 대한 공통점이 없기 때문에 각 학파는 자신의 이론과 연구를 발전시키고 자신의 입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관찰과 실험을 수행합니다.
학문이 계속 발전함에 따라 연구 영역에 대한 엄격한 정의, 집중적인 연구, 제한된 관찰, 지식의 추가 축적을 특징으로 하는 두 번째 단계로 넘어갑니다. 새로운 지식은 더 많은 지식의 기초가 되며, 이 시기의 과학자들은 전통을 소중히 여기고 받아들여진 윤리 모델을 충실히 따릅니다. 수많은 경쟁 학파 대신 소수 또는 단일 윤리 모델이 지배적인 영향력을 행사합니다.
세 번째 단계인 과학 혁명은 과학이 비약적으로 발전하는 시기입니다. 이 단계에서 나타나는 모든 사실과 현상을 설명할 수 있는 윤리적 모델은 없으며, 이전 단계에서 받아들여진 윤리적 모델로는 설명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변칙이나 설명할 수 없는 사실들이 본질적으로 드러나면 기존의 패러다임은 흔들리고 혼란의 기간을 거쳐 새로운 패러다임이 받아들여집니다.
교육학은 현재 연구가 더 집중되는 두 번째 단계에 있습니다. 탐구해야 할 적절한 문제 영역을 정의하고 적절한 연구 방법을 제시하는 윤리적 모델 또는 패러다임을 일반적으로 수용하고 준수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교육이라는 사회 현상을 사회 구조와 경제, 정치, 문화적 측면에서 분석할 수 있게 되면서 교육학에 새로운 패러다임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어떤 패러다임을 사용할 것인가에 대한 논쟁은 매우 논쟁적입니다. 동일한 사회 구조의 틀 안에서 다양한 접근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 문제는 앞으로 더욱 혼란스러워질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다른 사회과학과 마찬가지로 교육학은 아직 초기 단계에 있으며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기 위해서는 갈 길이 멉니다. 그러나 지속적인 연구와 새로운 패러다임의 개발로 교육과 교육학의 밝은 미래에 대한 희망이 있습니다.
'영어 > 교육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과 심리학: 과학적 탐구 1 (0) | 2023.03.23 |
---|---|
학습에 대한 접근 방식 (0) | 2023.03.22 |
교육과 교육학 (0) | 2023.03.21 |
인간 문제와 교육 (0) | 2023.03.20 |
인간 문제와 교육에 대한 이해 (0) | 2023.03.1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