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언어 습득의 다양한 관점 정리
▶ Diane Larsen-Freeman(1997) 혼돈 복잡성(chaos-complexity) 이론을 바탕으로 한 주의 사항
1. 잘못된 이분법을 경계 - 상보성(complementarity) - 포괄성(inclusiveness) - 상호연결(interface) 부분을 찾아야 함 |
2. 이론을 세울 때에는 단선적이고 인과관계에 의한 접근을 경계 - L2 습득은 상호작용하는 수많은 요인들을 포함하는 매우 복잡한 과정이기에 - L2 습득의 어떤 결과에 대한 원인이 하나라고 단정하기는 어려움 |
3. 과잉 일반화를 경계 - L2 학습에서 가장 사소하고, 보기에 가장 중요하지 않은 요인이 중요한 것일 수도 있음 |
4. 반대로 또한 환원주의적(reductionist) 사고를 경계 - 전체의 일부분만을 조사해서 그것이 전체 시스템을 나타낸다고 생각하기 쉽움 |
▶ Michael Long(1990a, pp. 659–660)의 L2 습득의 포괄적인 이론 수립을 위한 기준
1. 보편적 특성들을 설명해야 한다. |
2. 환경적인 요인들을 설명해야 한다. |
3. 나이, 습득의 속도, 그리고 숙달 수준에 있어서의 변이성을 설명해야 한다. |
4. 인지적 요인과 정서적 요인 둘 다 설명해야 한다. |
5. 무의식적인 습득뿐만 아니라 형태에 초점을 둔 학습도 설명해야 한다. |
6. 노출과 입력 이외의 다른 변인들도 설명해야 한다. |
7. 중간언어의 체계성을 설명해 주는 인지적/선천적 요인들을 설명해야 한다. |
8. 습득은 일반화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진 결과물이 아니라는 인식을 해야 한다. |
▶ Carlos Yorio(1976)의 학습자 변인들
- L2 습득 변인들의 포괄적인 분류를 함께 모아 출판하려 했던 첫 번째 시도
- Carlos Yorio의 연구는 L2 학습자를 묘사할 때 고려해야 하는 개인적 요인들을 보여주는 분류표를 만듦
▼ Yorio(1976)의 학습자 변인 분류
1. 연령 | 생물학적, 인지적, 그리고 사회적 요인들 결정적 시기 관련 문제 부모의 영향 학교 상황 또래 그룹 압력 |
2. 인지 | 일반 지능 적성 학습 책략 |
3. 모국어 | 모국어의 전이와 간섭 음운론, 통사론, 의미론 |
4. 입력 | 자연적 환경과 교실 환경 학습과 교수 상황 교수 변인: 교수법, 교재, 강도, 길이 외국어 vs. 제2언어 vs. 이중언어 학습 |
5. 정서 | 사회문화적 요인들, 태도 자기중심적 요인들 걱정, 자아 투과성, 자아 존중 동기: 통합적, 도구적 |
6. 교육 | 읽고 쓸 줄 아는 사람 vs. 읽고 쓸 줄 모르는 사람 학교 교육을 받은 햇수 교육 제도 연구 분야, 전공 |
- Long(2007)에 따르면, L2 습득 이론들은 전통적인 논리학에 부합되기 위해 두 가지 조건을 충족시켜야 함
① 필요성:
반드시 충족되어야만 하는 조건
② 충분성:
어떤 요점을 증명하기에 조건이 충분하면 어떤 주장의 진실성을 확신할 수 있다는 것
Yorio의 모든 주장들:
- 그 의견들 사이의 상호의존성에 대한 요구 필요
- 그러한 주장은 또한
(1) 어떤 하나의 요소도 혼자서는 충분치 않음
(2) 모든 요소들을 합친다고 하더라도 L2 습득의 모든 것을 설명하는 데는 충분하지 않을 수 있음을 암시
▶ Patsy Lightbown(1985)의 가설들
- Patsy Lightbown은 L2 습득에 관한 10개의 가설을 제안
- Lightbown의 목록을 보면 SLA 분야가 어떻게 폭이 넓어지고 깊이가 깊어지면서 발달했는지를 알 수 있음
▼ Lightbown(1985)의 제2언어 습득 가설
논점 | 가설 |
1. 습득 | 성인과 청소년은 모두 제2언어를 습득할 수 있다. |
2. 중간언어 | 학습자는 체계적인 중간언어를 만들어낸다. 중간언어는 흔히 학습자들의 모국어에 기반을 둔 것으로 보이는 오류들(예: 언어 간 오류)은 물론이고 모국어로 그 언어를 배우는 어린이들이 저지르는 것과 동일한 체계적인 오류들(예: 언어 내 오류)을 특징으로 한다. |
3. 습득 순서 | 언어 습득에는 예측 가능한 순서가 존재해서 어떤 구조들은 다른 구조들이 통합되기 전에 반드시 습득되어야 한다. |
4. 연습 | 연습을 많이 한다고 해서 반드시 완벽해지지는 않는다. |
5. 상위언어 지식 | 언어 규칙을 안다는 것은 반드시 그것을 의사소통을 위한 상호작용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
6. 오류 수정 | 오류의 수정을 별도로 명확하게 해주는 것은 학습자의 언어 행위를 변화시키는 데 별로 효과가 없다. |
7. 화석화 | 대부분의 성인 학습자들에게는 목표 언어를 원어민 수준으로 구사하기 전에 습득이 중단되는 것, 즉 화석화가 일어난다. |
8. 시간 | 제2언어를 하루에 한 시간씩 학습해서 원어민과 같은(또는 원어민과 유사한 수준의 제2언어를 구사할 수 없다. |
9. 복잡성 | 언어는 무척 복잡한 것이라서 학습자의 언어 학습 과업은 무척 어려운 일이다. |
10. 유의미성 | 학습자가 유의미한 맥락에서 언어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은 맥락이 없는 언어를 이해하거나 비교적 복잡하고 정확한 언어를 구사 할 수 있는 능력보다 훨씬 우수하다. |
▶ Nick Ellis(2007)의 제2언어 습득에서의 관찰 결과
- 보편 문법이나 입력/상호작용, 사회문화적 접근법들 같은 이론적 입장을 기술하는 L2 이론 저술서
- 그 가운데 하나(VanPatten & Williams, 2007)에서
- Nick Ellis(2007b, pp. 88–91)는 “제2언어 습득에서의 관찰 결과들"을 제시
Ellis는 제2언어 습득은 “구문 Construction을 기반으로 하고 있고, 논리적이고 Rational, 예시를 기반 Exemplar-driven으로 하며, 창발적이고 Emergent 변증법적 Dialectic(CREED)이다(p. 77)”라는 관점을 바탕으로 해서, 입력 기반(input-driven) 모형에서 관찰 결과들을 이끌어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것들은 너무나 광범위하게 모든 것을 포괄적으로 담고 있다.
▼ Ellis(2007b)의 제2언어 습득의 관찰 결과들
주제 | 관찰 결과 |
1. 입력 | 입력에 대한 노출은 제2언어 습득에 필수적이다. |
2. 암시적 학습 | 제2언어 습득의 상당한 부분은 우연히 일어난다. |
3. 창발주의 | 학습자들은 입력을 통해 노출되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알게 된다. |
4. 예측할 수 있는 순서 | 학습자들의 출력(발화)은 흔히 특정 구조의 습득에 있어서 예측된 단계의 예측된 경로를 따라서 일어난다. |
5. 변이성 | 제2언어 학습의 출력은 매우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난다. |
6. 하위체계 | 제2언어 학습은 언어학적 하위체계에 있어서도 가변적이다. |
7. 빈도 | 제2언어 습득에 미치는 빈도의 영향은 한계가 있다. |
8. 모국어 | 제2언어 습득에 미치는 모국어의 영향은 한계가 있다. |
9. 교수 | 제2언어 습득에 미치는 교수의 영향은 한계가 있다. |
10. 출력 | 제2언어 습득에 미치는 출력(학습자 발화)의 영향은 한계가 있다. |
▶ 언어 학습과 교수의 원리
▼ Brown의 제2언어 습득 원리들
영역 | 원리 |
1. 모국어 습득 | 어린이의 모국어 습득 과정을 이해하는 것은 성인과 아이들의 제2언어습득을 이해하는 데 중요하다. |
2. 나이 | 나이는 제2언어 습득의 결정적 요인으로, 학습자의 나이에 따라 제2언어 습득은 유의미하게 달라진다. |
3. 신경언어학 | 인간 두뇌의 발달과 구조는 어떤 특정 나이에서는 물론 서로 다른 연령끼리 비교해서 봐야 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
4. 학습 | 제2언어 습득의 모형들과 교육적 접근법들은 어떤 기술이든 사람들이어떻게 학습하는지, 혹은 어떤 지식이든 사람들이 어떻게 습득하는지에대한 이해를 반드시 변인으로 고려해야 한다. |
5. 개인 차 | 개인의 학습 스타일과 인성 요인의 폭넓은 변이성은 제2언어 습득의 성공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
6. 책략 | 제2언어 학습자들이 자신들의 책략적 능력을 활용하는 정도는 제2언어습득의 속도와 효율성, 그리고 궁극적인 성공의 정도를 결정하는 요인이다. |
7. 사회언어학 | 사회문화적 요인들은 학습자들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다른 제2언어 사용자와 상호작용을 하며, 제2언어 사용자들의 공동체에서 의미를 함께만들어가는 데 있어서 성공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
8. 의사소통 능력 | 제2언어 학습자들은 다양한 맥락에서 제2언어를 이해하고 발화하기 위하여 의사소통의 구조적, 담화적, 화용적, 문체론적(stylistic), 그리고비언어적인 자질들을 반드시 내재화해야 한다. |
9. 학습자 언어 | 제2언어 학습 과정에서 나타나는 중간언어의 발달은 자기 자신의 세계에 대한 축적된 지식과 모국어, 제2언어, 그리고 의사소통 맥락에 대한책략적 활용을 포함하며, 인간의 학습이 갖는 특성에 따라 오류와 변이형, 그리고 안정화 단계를 포함할 것이다. |
10. 교수 |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교수의 방법과 수단은 제2언어의 궁극적인 습득을 위해 매우 중요하고, 우연적이든 명시적이든, 혹은 스스로 자극했든교사가 자극했든, 형태에 초점을 두는 교수법은 제2언어의 유창한 구사능력의 습득에 매우 결정적인 작용을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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