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업중심 교수법(Task-based Instruction)
▶ Skehan(1998)의 과업중심교수법은 내용 중심 교수법과 마찬가지로 외국어 구조나 어휘 등 언어 자체에 중심을 두지 않고, 교실에서 해결해야 할 과제를 해결하는데 목적을 둡니다.
▶ 이론적 기반
- 과업을 이용한 수업
- 의사소통 과업을 제시
- 학습자들이 과업을 해결하려고 노력하면서 외국어를 습득하게 됨
▶ 과업
- 실제 생활에서 무언가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하는 것
- 일상생활, 사회생활에서 접하는 과업을 해결하며 외국어 능력을 향상시킴
▶ 과업의 유형
- 역할극(role-play)
- 시뮬레이션(simulation): 역할극보다 더 복잡한 구조, 가상적 상황을 연출하여 문제 해결
- 드라마(drama): 시뮬레이션보다 더 격식을 갖춤, 미리 준비한 줄거리와 대본이 있음
- 아이디어 짜내기(brainstorming)
- 정보 차 활동(information gap activity): A는 정보를 가지고 B가 없는 경우 의사소통을 통해 정보를 얻어냄
- 직소(jigsaw): 소집단 구성원에게 다른 정보를 제시하고 흩어진 정보를 수집하여 목표를 달성
- 문제 해결과 의사결정(problem solving and decisiion making): 소집단 활동을 통해 문제를 해결
▶ 수업의 실제
- 과업 전 단계(pre-task): 주제와 과업에 대한 소개(introduction to topic and task)
- 과업 중 단계(task cycle): 과업 계획, 자료 보고(task, planning, report)
- 과업 후 단계(language focus): 수행한 과제를 분석하고, 다시 한번 연습(analysis, practice)
▶ 교수방법 특징
- 의사소통이 중요(meaning is primary)
- 과업을 반드시 수행
- 수행을 위해 의사소통(communication)이 필요
- 너무 쉽거나 해결과업이 없으면 안 됨(There is some commmunication problem to solve)
- 실생활과 연계(real-world activities)
- 과업을 얼마나 수행하느냐가 관건(task completion)
- 얼마큼 성공적으로 수행했느냐가 중요(outcome)
▶ 내용 중심 교수법은 학생들이 최대한 영어를 사용하도록 장려합니다. 영어의 입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영어로 수업을 진행합니다.
▶ 과업중심 교수법은 내용 중심 교수법의 하나입니다. 교사의 과업 전(pre-task) 실생활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상황을 세팅해서 수업시간에 학생들에게 안내하고 과업을 수행시킵니다. 이를 위해서는 선생님의 많은 준비가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