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기 지도
◆ 문자언어의 특징: 글 쓰는 사람의 관점
1. 영속성
- 어떤 것이 글로 쓰여지고 의도한 독자에게 최종적인 형태로 전달되면
- 오류를 정정하고, 명백히 하며, 철회할 수 있는 힘을 포기하게 됨
- 최종적으로 제출하기 전에 학생들이 자신의 작품을 수정하고 다듬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은
- 학생들에게 그들의 작품에 자신감을 갖도록 도와주는 것이 될 것
2. 글 완성 시간
- 적절한 길이의 시간이 주어진다면 최종적인 결과물을 얻어내기 위해 능률적인 과정들을 개발함으로써 글 쓰는 사람은 정말로 “훌륭하게” 글을 쓸 수 있게 된다는 것
- 그러나 여러 교육적인 맥락들이 한정된 시간 이내에 글을 쓰도록 요구
- 또는 “전시를 위해 글을 쓰도록" 요구하는 것
- 그래서 EAP 상황에서 가르치고 있다면 교사의 목표 중 한 가지는
- 그러한 시간제한을 가능하면 가장 잘 이용하도록 학생들을 훈련시키는 것이 될 것
3. 거리
- 글 쓰는 사람들이 직면하게 되는 가장 괴로운 문제들 중 하나는 독자를 예상하는 것
- 그 예상의 범위는 일반적인 독자 특징들로부터 특정한 단어, 어구, 문장 및 단락들이 어떻게 해석될 것인가에 까지 이름
- 거리 요인은 “인지적" 감정이입이라고 칭할 수 있는 것을 요구하는데,
- 이는 글을 잘 쓰는 사람은 대상 독자의 마음이라는 시각으로 자신의 글을 “읽을” 수 있다는 점
- 글 쓰는 사람은 독자의 일반적인 지식, 문화적이고 문학적인 스키마, 특수한 주제 문제에 대한 지식 및 특히 그들이 선택한 언어가 어떻게 해석될 것인가를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을 필요로 함
4. 정서법
- 학생들이 모국어로 읽고 쓸 줄 모를 경우,
- 읽고 쓰기의 근본적인 것들을 가지고 아주 처음부터 시작해야 함
- 읽고 쓸 줄 아는 학생들의 경우,
- 그들 자신의 모국어 체제가 알파벳으로 되어 있지 않다면
- 다른 체제에 익숙해졌을지도 모르는 손으로 새로운 기호들을 만들어내야 함
- 만일 모국어가 다른 음소와 문자소 체제로 되어 있다면,
- 이 점에 주의를 기울여야 함
5. 복잡성
- 글을 쓰는 사람들은 잉여성을 제거하는 방법,
- 문장들을 결합시키는 방법,
- 텍스트의 다른 요소들을 언급하는 방법,
- 통사적 어휘적 다양성을 만들어 내는 방법 등을 배워야 함
6. 어휘
- 문어는 말하기보다 어휘 사용에 대한 수요가 더 많아짐
- 글을 잘 쓰는 사람들은 풍부한 영어 어휘를 활용하는 방법을 배울 것
7. 형식성
- 학생이 설문지의 빈칸을 채우든, 완전한 에세이를 쓰든지, 각 형태의 관습들이 준수되어야 함
- ESL 학생들에게 가장 어렵고 복잡한 관습들은 학술적인 글쓰기에서 나타나는데,
- 여기서 학생들은 묘사하고, 설명하고, 비교하고, 대조하고, 예시하고, 방어하고, 비판하고, 논쟁하는 법을 배워야 함
'영어 > TBP' 카테고리의 다른 글
쓰기 지도를 위한 원리 (1) | 2022.12.25 |
---|---|
쓰기를 위한 미시적 · 거시적 기술 (0) | 2022.12.24 |
쓰기 지도 (0) | 2022.12.22 |
읽기 활동 (0) | 2022.12.21 |
읽기 이해를 위한 책략 (0) | 2022.12.2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