世界主要哲学派别及代表人物
세계 주요 철학 파벌 및 대표 인물
◈ 西方哲学、东方哲学、东西方哲学异同、东西方宗教
서양철학, 동양철학, 동서양 철학 차이, 동서양 종교
◆ 东西方哲学 异同
동서양 철학 차이
– 根据张岱年先生的分类,中西哲学的差异表现在中西思维方式、 哲学根本范畴、 人生理想等方面
的不同。
장대년 선생의 분류에 따라, 중서 철학의 차이는 사고방식, 철학의 근본 범주, 인생의 이상 등
1. 中西思维方式的不同
중국과 서양의 사고방식의 다름
– 西方哲学的思维方式: 注重分析。
서양 철학의 사고 방식: 분석을 중시
从古希腊一直到近代,尤其是近代西方哲学,分析思维占主流。
고대 그리스에서 근대, 특히 근대 서양철학에 이르기까지 분석적 사고가 주류
恩格斯用了黑格尔的“形而上学的思维方式”,
엥겔스는 헤겔의 '형이상학적 사고방식'을 사용
把英国培根、洛克以后的科学思维方法叫作形而上学的思维方式。
영국의 베이컨과 록은 이후의 과학적 사고방식을 형이상학적 사고방식이라 함
– 中国哲学的思维方式: 注重辩证。
중국철학의 사고방식: 변증을 중시
从古代一直到近代,辩证思维占主流。
고대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 변증법적 사고가 주류
老子讲“正言若反”“反者道之动”。
노자는 '옳은 말은 반대로 들림', '반대가 있어야 진보도 있음'을 말함
他认为一切事物后来都归于否定。
그는 모든 사물이 후에 모두 부정으로 돌아간다고 생각
2. 哲学根本范畴的差异
철학의 근본 범주의 차이
– 中国哲学中的根本概念、根本范畴很难翻译成外文;
중국철학에서 근본 개념, 근본 범주는 외국어로 번역하기 어렵고,
西方哲学中的许多概念、范畴也很难翻成中文。
서양철학의 많은 개념·범주는 중국어로 번역하기 어려움
– 中国哲学中的“道”“气”“神”“诚” 等范畴,意义深刻,不容易译成外文。
중국 철학에서 '도(道)', '기', '신', '성' 등의 범주는 의미가 깊어 외국어로 번역하기가 쉽지 않음
而西方哲学也有类似情况,
서양 철학에도 비슷한 경우가 있음
以“ Being”一词为例,
'Being'이라는 단어의 경우
“ Being”包含了“是”“存在” 的意义,在中文中难以找到合适的词来译出这两个意义。
'있다'와 '존재'라는 의미를 담고 있어 중국어에서는 이 두 가지 의미를 번역할 적절한 단어를 찾기 어려움
– 从总体上看, 中国比较重视社会人伦, 西方比较重视个人自由。
전체적으로 중국은 사회 인륜, 서방은 개인의 자유 중시
– 牟宗三先生认为:从中西哲学传统的长期发展的方面来看,两个哲学传统的领导观念不同,
모종삼 선생은 중서 철학 전통이 오랫동안 발전했다는 점에서 두 가지 철학 전통의 영역 관념이 다름에 관심
用两个名词表达即——在中国是生命,在西方是自然。
중국에서는 생명, 서양에서는 자연이라는 두 가지 명사로 대신
他说“中国文化之开端,哲学观念之呈现,着眼点在生命,
그는 "중국 문화의 시작, 철학적 관념의 발현, 생명에 주안점을 두고
故中国文化所关心的是‘生命’,而西方文化的重点,其所关心的是‘自然’或‘外在的对象’”。
중국 문화가 관심을 갖는 것은 '생명'인데, 서양 문화의 중점은 '자연' 또는 '외적 대상'이라 함
3.人生理想的差异
인생 이상의 차이
– 中国的人生哲学是一种安宁快乐的哲学,而西方哲学则是死亡和痛苦的哲学。
중국의 인생철학은 안녕과 쾌락의 철학, 서양철학은 죽음과 고통의 철학
– 中国的哲学总是试图让人感到快乐。
중국의 철학은 항상 사람이 즐거움을 느끼게 시도
孔子说: “学而时习之,不亦乐乎。
공자왈: '배워서 익히면 즐겁지 아니한가'
孟子说: “反身而诚,乐莫大焉。”
맹자왈: '성실하면 이보다 더 큰 기쁨이 없음'
– 西方哲学在这一点上正好与中国哲学相反。
서양 철학은 이점이 중국 철학과 반대
当然西方哲学也有追求快乐的哲学,但没有成为主流。
물론 서양 철학에도 쾌락을 추구하는 철학이 있지만 주류가 되지 못함
西方哲学的主流是研究死亡和痛苦。
서양 철학의 주류는 죽음과 고통을 연구
柏拉图认为研究哲学就是进行一种死亡练习,所以他的哲学的主题与死亡无法分离。
플라톤은 철학을 연구는 죽음의 연습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의 철학적 주제는 죽음과 분리될 수 없음
古希腊的另一位哲学家斯多葛的格言是: “ 只有准备去死的人,才是自由的。
고대 그리스의 또 다른 철학자 스토거의 격언은 '죽을 준비가 된 자만이 비로소 자유로움'
” 如果想获得真正的自由,就要随时准备去死。
진정한 자유를 얻으려면 언제든지 죽을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함
基督教认为,人生来是有罪的,
기독교에서는 태어나면 죄가 있음
只有不断地吃苦,人的罪行才能减轻。
오직 끊임없이 고생을 해야 사람의 죄가 경감
所以基督教主张人要通过受苦来赎罪。
그래서 기독교는 사람이 고생을 하고 속죄해야 한다고 주장
4.天人关系论的区别
천인관계론의 차이
– 中国哲学主张天人合一论, 西方哲学主张天人相分论。
중국 철학은 천인합일론 주장, 서양 철학은 천인상분론을 주장
– 西方哲学中的天人相分论认为:
서양 철학에서의 천인상분론은
– 人是主体,自然界是认识对象,是客体,人类通过大脑的推理、论证,结合实践创造出知识和技
术就可以战胜自然。
인간은 주체이고, 자연계는 인식 대상인 객체이며, 인류는 대뇌의 추리·논증을 통해, 실천과 결합하여 지식과 기술을 창조해야 자연을 이길 수 있음
– 当然西方也有不少学者主张天人和谐论,但从整体上看这不是主流。
물론 서양에도 적지 않은 학자가 천인화합론을 주장하지만 전체적으로는 주류가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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