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TBP

1970년대의 '디자이너(designer)' 교수법 정리

by 피글릿 2022. 5. 9.
728x90
반응형

1970년대의 '디자이나(designer) 교수법 정리
  언어이론 학습이론 목표 교수요목 활동유형 학습자
역할
교사역할 교육자료
역할
청화식
교수법
위계상
배열된
규칙지배를
받는 체계
습관 형성
구어가
문어에
선행하면
효과적으로
학습
유추
소리
형태
순서구조
통제
언어기호에
완전 학습
음운
형태소
통사구조를
배열한
교수요목
대조분석 
대화와
훈련
반복과
암기
문형연습 
숙련된 
훈련기법을
지도
올바른
반응 
교사 중심
교사가
지배적
위치
모형제시
교사중심
자료
테이프
시각 자료
어학실습실
전신반응식
교수법
구조주의적
문법에
기조한
언어관
L2학습은
L1학습과
같음
발화전에
이해
행동을
실행하면서
각인 
원어민과
불안감없이
알아들을
수 있는
의사소통
언어능력 
문장중심
교수요목
문법적
어휘적
형태가
아닌
의미에
초점 
신체적 
행동을 
도출하기
위한
명령형사용
활동 
청취자
이면서
수행자
학습내용에
대한
통제를
못함 
교사는
능동적
직접적
역할
무대연극
연출자
학생은 
배우 
기본교재
없음
나중에는
자료와
매체가
중요
초기에는
음성, 행동
몸짓으로
충분
침묵식 
교수법
독특한
리듬과
정신을
가진
요소
기능적
어휘와
핵심구조가
언어정신의
열쇠 
L2학습
과정은  
L1학습과
다름
L2학습은 지적이고
인지적인
과정
침묵의
의식단계
후에
능동적시도
준원어민의
유창성
정확한 발음
L2문법에
대한
기본적
지식
학습자는
언어
학습방법을
배움 
구조적
수업
문법항목과
그에
연관된
어휘
중심
항목들은
문법적
복잡성에
따라소개
학습자가 
명령
질문
시각자극에
반응
활동들은
문법설명
교사시범
없이
학생들의
반응장려 
학습은 
개인적 
성장과정
학습자는
자신의
학습에
책임
독립심
자율성을
개발
교사는 
가르치고
평가
학생에
방해가
안되게 함
침착함
유지
지시하지
않음
독특한 
자료:
색이있는
막대기
색깔로
기호화한
발음
어휘표 
공동체
언어
학습법
의사소통을
위한 체계 그 이상
한 인격
전체와
문화
교육적이고
발달적인
의사소통
과정
전인적인 
인간을 
참여시킴
유아적인
의존에서
자율적인
독립으로
가는
성장의
사회적과정 
특별한 
목표가 
없음
준원어민적
언어습득이
목적 
정해진
교수요목 없음
진도는
화제중심
학습자가
화제제공
혁신적 
활동과 
재래식 
활동의 
혼합
번역
모둠활동
녹음,
관찰
듣기
자유회화 
학습자는
공동체의
구성원
학습은
개인적인
성취가
아니라
공동노력
으로
달성
상담/부모의 비유
교사는
학생이
배우고
성 장할 수
있는
안전한
환경제공
교재가 
성장을 
저해할 수 
있음
교재 없이
수업
교육자료는
강좌가
진전되면서
만들어짐
자연적
접근법
언어의 
진수는 
의미
문법이
아니라
어휘가
언어의
핵심 
무의식적인
과정인
습득
의식적인
과정인
학습
학습은
습득으로
변화되지
않음 
초급과 
중급자에게
기본적
의사소통
기술을
배양하도록
설계
학습자의 
요구에서 
도출하는 
의사소통 
활동과 
화제를 
선택
이해가능한
입력을
가능하게
하는활동
형태가
아니라
의미에
초점
의미있는
의사소통을
포함하는
활동속에
자신을
망각하도록
노력
교사가 
이해가능한
입력을
제공하는
원천
긍정적이고
불안감이
낮은
분위기를 
만들기
교육자료는
교과서보다
실물에서
얻음
주된목적은
이해와
의사소통을
증진
암시적 
교수법
의미있는
텍스트
전체를
암기권장
상당히
재래식 
암시를 
통하여 
일어남
학습자는
긴장이
완화된상태
바로크음악
이런상태를
유도 
고급
회화능력
발달
어휘와 
문법에따라
등급배열된
1,200단어
대화로
구성된
10단원
강의코스 
주도적활동
질의응답
역할극
깊은
긴장
완화속에
듣는 연습 
수동적인 
상태를 
유지
자료가
학습자에게
작용을
하도록
해야 함


학습자가
암시에
민감해지는
분위기
만들기
긍정적인
수용과
기억을조장
학습자료를
제시 
교재
테이프
교실의시설
음악으로
구성
의사소통
중심
언어지도
의미를 
표현하기 
위한 
체계
1차적인
기능은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실제 
의사소통
포함활동
의미있는
과업수행
학습자에게
의미있는
언어를
사용촉진 
목표는 
학습자의
요구반영
목표는
언어적인
목표와
기능적인
기술도
포함 
구조
기능
개념
주제
순서배열은
학습자의
요구에
따름 
학습자를 
의사소통 
참여시킴
정보공유
의미협상
상호작용
과정을
포함 
학습자는 
주고받는
협상자
상호작용자 
의사소통
과정
참여자의
과업
텍스트의
촉진자
요구분석가
상담자
과정경영자
의사소통적
언어사용을
증진하는
일차적
역할
과업중심의
자료
진정성이
있는 자료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