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1970년대의 '디자이나(designer) 교수법 정리
언어이론 | 학습이론 | 목표 | 교수요목 | 활동유형 | 학습자 역할 |
교사역할 | 교육자료 역할 |
|
청화식 교수법 |
위계상 배열된 규칙지배를 받는 체계 |
습관 형성 구어가 문어에 선행하면 효과적으로 학습 유추 |
소리 형태 순서구조 통제 언어기호에 완전 학습 |
음운 형태소 통사구조를 배열한 교수요목 대조분석 |
대화와 훈련 반복과 암기 문형연습 |
숙련된 훈련기법을 지도 올바른 반응 |
교사 중심 교사가 지배적 위치 모형제시 |
교사중심 자료 테이프 시각 자료 어학실습실 |
전신반응식 교수법 |
구조주의적 문법에 기조한 언어관 |
L2학습은 L1학습과 같음 발화전에 이해 행동을 실행하면서 각인 |
원어민과 불안감없이 알아들을 수 있는 의사소통 언어능력 |
문장중심 교수요목 문법적 어휘적 형태가 아닌 의미에 초점 |
신체적 행동을 도출하기 위한 명령형사용 활동 |
청취자 이면서 수행자 학습내용에 대한 통제를 못함 |
교사는 능동적 직접적 역할 무대연극 연출자 학생은 배우 |
기본교재 없음 나중에는 자료와 매체가 중요 초기에는 음성, 행동 몸짓으로 충분 |
침묵식 교수법 |
독특한 리듬과 정신을 가진 요소 기능적 어휘와 핵심구조가 언어정신의 열쇠 |
L2학습 과정은 L1학습과 다름 L2학습은 지적이고 인지적인 과정 침묵의 의식단계 후에 능동적시도 |
준원어민의 유창성 정확한 발음 L2문법에 대한 기본적 지식 학습자는 언어 학습방법을 배움 |
구조적 수업 문법항목과 그에 연관된 어휘 중심 항목들은 문법적 복잡성에 따라소개 |
학습자가 명령 질문 시각자극에 반응 활동들은 문법설명 교사시범 없이 학생들의 반응장려 |
학습은 개인적 성장과정 학습자는 자신의 학습에 책임 독립심 자율성을 개발 |
교사는 가르치고 평가 학생에 방해가 안되게 함 침착함 유지 지시하지 않음 |
독특한 자료: 색이있는 막대기 색깔로 기호화한 발음 어휘표 |
공동체 언어 학습법 |
의사소통을 위한 체계 그 이상 한 인격 전체와 문화 교육적이고 발달적인 의사소통 과정 |
전인적인 인간을 참여시킴 유아적인 의존에서 자율적인 독립으로 가는 성장의 사회적과정 |
특별한 목표가 없음 준원어민적 언어습득이 목적 |
정해진 교수요목 없음 진도는 화제중심 학습자가 화제제공 |
혁신적 활동과 재래식 활동의 혼합 번역 모둠활동 녹음,관찰 듣기 자유회화 |
학습자는 공동체의 구성원 학습은 개인적인 성취가 아니라 공동노력 으로 달성 |
상담/부모의 비유 교사는 학생이 배우고 성 장할 수 있는 안전한 환경제공 |
교재가 성장을 저해할 수 있음 교재 없이 수업 교육자료는 강좌가 진전되면서 만들어짐 |
자연적 접근법 |
언어의 진수는 의미 문법이 아니라 어휘가 언어의 핵심 |
무의식적인 과정인 습득 의식적인 과정인 학습 학습은 습득으로 변화되지 않음 |
초급과 중급자에게 기본적 의사소통 기술을 배양하도록 설계 |
학습자의 요구에서 도출하는 의사소통 활동과 화제를 선택 |
이해가능한 입력을 가능하게 하는활동 형태가 아니라 의미에 초점 |
의미있는 의사소통을 포함하는 활동속에 자신을 망각하도록 노력 |
교사가 이해가능한 입력을 제공하는 원천 긍정적이고 불안감이 낮은 분위기를 만들기 |
교육자료는 교과서보다 실물에서 얻음 주된목적은 이해와 의사소통을 증진 |
암시적 교수법 |
의미있는 텍스트 전체를 암기권장 상당히 재래식 |
암시를 통하여 일어남 학습자는 긴장이 완화된상태 바로크음악 이런상태를 유도 |
고급 회화능력 발달 |
어휘와 문법에따라 등급배열된 1,200단어 대화로 구성된 10단원 강의코스 |
주도적활동 질의응답 역할극 깊은 긴장 완화속에 듣는 연습 |
수동적인 상태를 유지 자료가 학습자에게 작용을 하도록 해야 함 |
학습자가 암시에 민감해지는 분위기 만들기 긍정적인 수용과 기억을조장 학습자료를 제시 |
교재 테이프 교실의시설 음악으로 구성 |
의사소통 중심 언어지도 |
의미를 표현하기 위한 체계 1차적인 기능은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
실제 의사소통 포함활동 의미있는 과업수행 학습자에게 의미있는 언어를 사용촉진 |
목표는 학습자의 요구반영 목표는 언어적인 목표와 기능적인 기술도 포함 |
구조 기능 개념 주제 순서배열은 학습자의 요구에 따름 |
학습자를 의사소통 참여시킴 정보공유 의미협상 상호작용 과정을 포함 |
학습자는 주고받는 협상자 상호작용자 |
의사소통 과정 참여자의 과업 텍스트의 촉진자 요구분석가 상담자 과정경영자 |
의사소통적 언어사용을 증진하는 일차적 역할 과업중심의 자료 진정성이 있는 자료 |
728x90
반응형
'영어 > TBP'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의사소통 중심 언어 지도(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 CLT) (0) | 2022.05.11 |
---|---|
교수법 이후 시기(Post-method) (0) | 2022.05.10 |
기능 중심 교수요목(Functional Syllabus) (0) | 2022.05.08 |
자연적 접근법(Natural Approach) (0) | 2022.05.07 |
전신반응교수법(Total Physical Response: TPR) (0) | 2022.05.06 |
댓글